loading

Game.Life/Memorise

일렉트로닉 퍼플(Electronic Popple)

나에+ 2017. 11. 27. 04:02
반응형

■ 참조 & 다운로드

http://www.theisozone.com/downloads/pc/dos-games/electronic-popple/

http://www.theisozone.com/downloads/pc/dos-games/electronic-popple-pc-rip/


*archive.org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니 참조하자.

https://archive.org/details/msdos_Electronic_Popple_1997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Win98SE를 가상 머신 등에 설치하고, MS DOS용 게임을 굴리는 게 현명한 방법이고, DOSBOX를 사용할 경우에는 Rip버전 이더라도 CDROM이 없으면 실행이 안됨. 그렇기에 DOSBOX에서 실행하되, 실행하다 팅기면 mount d f:\ -t cdrom 를 입력해서 CDROM을 잡아주면 됨. 이렇게 하면 실행은 되는데 이 게임이 DOS가 영문이면 짤없이 영문으로 나오고(이건 설정에서 바꿀 수 있는 듯), EPSETUP을 돌려봐도 사운드는 잘 잡히는데 효과음 조차 안남. 배경음이야 CD에서 재생되니 없는 게 당연하지만 효과음이 안나는 건 이해가 힘든 부분.


*나중에 안 건데 립 버전에 따라 효과음 까지 립된 거면 100MB 정도, 아니면 60MB 정도인 듯 하다.

ARCHIVE.ORG에서 받는 걸 추천. 아래는 효과음까지만 나오는 버전(게임피아 번들).


POPPLE.7z.001

POPPLE.7z.002

POPPLE.7z.003

POPPLE.7z.004

POPPLE.7z.005


DOSBOX를 추천. 우선 위 archive.org에서 zip파일을 받은 후, 압축을 풀고 나오는 cdrom 파일을 WinCDEMU등으로 탑재해 준다. 그 후 DOSBOX에서 mount d f:\(마운트한 드라이브 명) -t cdrom 으로 잡아주면 음악이 재생되지 않을까 싶다. 그 후 EPSETUP.EXE을 실행해서 마지막인 WAVE 16으로 잡아주고, POPPLE.EXE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구동된다.


DOSBOX 메뉴얼 보니까 bin/cue로 된 파일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능이 있는 것 같아서 해보니 잘 된다. 별도의 CD-ROM등은 설치할 필요가 없음.

DOSBOX에서 bin/cue 이미지가 있는 곳을 마운트 시켜 주면 된다.

imgmount d 드라이브:\cue파일 경로\cue파일.cue -t iso 라고 입력해주면 알아서 마운트 되고, 게임 실행하면 음악이 나온다.


게임은 버그가 좀 있는 편인 것 같다. 여전히 특정 맵에서 너무 많은 퍼플 모아서 렙업하면 게임이 그대로 멈추거나 하는 것도 그대로더라(....;)



참고로 치트키(?)는 F12 눌러서 게임 일시 정지 시키고 EP밥, EP모조리 (한영 변환 필요 X)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조하자.



실행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구동 방법 영상. 영상엔 Virtual Clone Drive가 있지만 설치하지 않아도 잘 동작하며, 도중에 cd 폴더 안의 bin/cue 파일의 이름을 바꾸고 메모장으로 cue 내용을 수정하는 건 MS-DOS특성 상 긴 이름은 안되는 걸 방지하기 위한 부분이니 안바꿔도 잘 된다면 바꾸지 않아도 무방하다.

반응형

'Game.Life > Memor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Blues Brothers  (0) 2018.07.02
포켓몬스터 리프 그린/파이어 레드(영문)  (0) 2017.02.17
NES 게임 조금 모음  (0) 2016.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