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

HardOCP 선정 최고의 머더보드 5

나에+ 2017. 7. 19. 17:01
반응형

■ [H]ardOCP 선정 최고의 머더보드 5

- https://www.hardocp.com/article/2017/07/18/top_5_best_motherboards_all_time



'최고'라는 건 그 자체로 주관적이지만, 난 최고의 머더보드가 특별한 방법으로 두드러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머더보드 제조사가 오래 지속되고 안정적인 머더보드를 만드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유용한 작동 수명이 지난 머더보드들이 많이 있지만, 일부 머더보드는 높은 품질과 오랜 시간을 버티며 그걸 뛰어 넘었습니다. 440BX 칩셋이 그 좋은 예이죠. 최고의 머더보드 목록 작성에 고려되는 또다른 부분은 혁신입니다. 어떤 머더보드는 설계에 특별함이 있어 더 기억에 남고, 더 흥미로우며 더 좋았기에 결국 많은 사람들에게서 사랑받았습니다. 

 

#5 - Intel PR440FX "Providence" (Socket 8, Pentium Pro) -1996

(이미지 - https://www.hardwareluxx.de/community/f204/zeigt-eure-raritaeten-bis-jahr-2000-bilder-und-kommentare-thread-712398-49.html )

 


이 머더보드는 아마 많은 사람들이 들어보지 못했을 텐데요, Intel의 강력한 Pentium Pro 프로세서와 함께 짝을 이루도록 만들어진 듀얼 소켓 8 머더보드입니다. 그 당시 듀얼 프로세서 x86 또는 Wintel 머더보드는 보기 드물었지요. 오늘날의 돈과 비교해보면, 펜티엄 프로는 Intel의 $2,000 CPU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쌌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Alienware나 여러 부티크 빌더들이 경험을 쌓고, 자사의 이름을 알리는 시장이 존재했었습니다.

 

PR440FX 프로비던스는 초기 ATX 머더보드였으며, 오늘날의 최고의 게임 머신을 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 머더보드와 같은 그런 제품이었죠. 강력한 비디오 카드를 장착하면 이 듀얼 소켓 몬스터가 Doom이나 Quake와 같은 게임에서 가장 빠른 시스템 구성을 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고요. 이 머더보드는 5.0v EDO DIMM을 사용했기에 약간 괴짜긴 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듀얼 펜티엄 프로를 사용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난 Pentium Pro 180MHz 2개를 구입해, 200MHz로 오버클럭해 썼습니다. 이 머더보드는 현재 21살이며, 내가 가지고 있는 보드는 아직까지 잘 동작합니다. 이러한 오래 구동되는 수명이 이번 리스트에 오르게 된 이유였습니다. 그 당시 엄청 비싼 기괴한 5v EDO DIMM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면 더 높은 순위였을 거에요.

 

아마 다른 누구도 이 제품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 https://www.vogons.org/viewtopic.php?f=46&t=43053

 

 

#4 - EVGA Super Record 2 (SR-2) (Dual LGA 1366 / Xeon 5500 / 5600 series) - 2011

(이미지 - https://www.evga.com/articles/00537/ )

 


이 머더보드는 두 가지 이유로 이 목록에 들었는데요, 첫 번째는 멀티 프로세서 소켓 머더보드에 대한 나의 선호도(...)와 두 번째는 이 보드가 현식적이라는 것입니다. Xeon CPU를 사용하게끔 설계된 게임 보드지만, 우람한 8 페이즈 디지털 PWM덕분에 OC가 가능했으며, 12개의DIMM과 4-Way SLI를 지원합니다. 

 

이 괴물 HPTX 머더보드는 꽤나 특별한데요, 바로 어떠한 제약도 없는(no hold barred) 설계를 지녔습니다. Intel 역시 자사의 D5400XS로 이와 비슷한 것을 시도했지만, FB-DIMM을 채용하는 바람에 불가능했었죠. EVGA는 그런 실수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 머더보드는 이 보드를 가지고 싶어했던 사람들의 선망이었을 뿐만 아니라, 안정성 역시 높았습니다. 이 보드를 사용한 사람들은 굉장히 오랬동안 이 보드를 사용할 수 있었고, 다른 머더보드들이 재고 떨이 가격이 될 때에도 오랫동안 중고 시장에서 높은 가격을 유지했었습니다. EVGA 머더보드의 팬은 본적이 없지만, 이 보드는 정말 특별했습니다.

 

 

#3 - ASUS P8Z77-I Deluxe Mini-ITX (LGA 1155 / Core i5/i7 3xxx series) - 2012

(이미지 - https://www.asus.com/Motherboards/P8Z77I_DELUXE/ )


 

이 보드는 mini-ITX 폼팩터에서 처음으로 진지하고, 열광적인 클래스 머더보드가 되었기에 여기에 작성합니다. P8Z77-I Deluxe가 출시되기 전에, 내가 보았던 모든 mITX 머더보드는 전압 하드웨어 및 오버 클러킹 기능이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머더보드는 폼팩터의 사양을 유지를 위해서 타협하지 않았고, ASUS는 매우 우람한 전압 하드웨어 도터 보드를 장착해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ASUS에 따르면 P8Z77-I Deluxe는 당시 출시된 제품 라인에서 가장 강력한 오버 클러킹 잠재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우리의 리뷰에서 입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작년에 내 시스템 중 하나에서 이 보드를 폐기했을 때까지 그 능력을 증명했습니다. 이 머더보드는 후계자들을 위한 길을 닦았으며, mini-ITX 폼 팩터에서 열광적인 머더보드가 수년간 지녀야 지녀야할 것을 정했습니다.

 

 

#2 - ABIT BX6 Rev 2.0 (Slot 1, Pentium II/III) - 1999

(이미지 - http://www.geocities.ws/MotorCity/Garage/8352/computers.html )

 


이 목록은 ABIT의 훌륭한 작품 중 하나가 없으면 완전하지 못하죠. 그리고 Intel의 i440BX 칩셋을 사용하는 보드를 선택하는 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ABIT의 BX6 Rev 2.0은 이미 훌륭한 보드였던 BX6의 향상판이었으며, 오늘날엔 당연한 점퍼 세팅이 없는 머더보드의 창시자는 아니었지만, PCI 버스 클럭을 기본으로 유지하는 디바이더가 구현된 머더보드입니다. 이 머더보드는 여러 파생을 통한 수많은 개선이 있고, sloket 어댑터를 사용해 아주 오랫동안 사용되었습니다. ABIT의 첫 i440BX 머더보드는 아니었지만, 필자에 의견으론 최고의 제품입니다.

 

 

#1 - ASUS Rampage III Black Edition (LGA 1366 / Core i7 9xx series) - 2011

(이미지 - https://www.asus.com/kr/Motherboards/RAMPAGE_III_BLACK_EDITION/ )

 


한마디로 말해, 최고의 X58 머더보드였습니다. 아니, 최고의 머더보드 중 하나였습니다. 그 시대에 이 머더보드에 범접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은 없었습니다. X58 칩셋은 장수하였고, 오늘날에도 종종 보이곤 합니다. Sandy Bridge는 여전히 오늘날의 게임을 구동할 수 있으며, 2011년까지 필자는 기억하는 머더보드보다 더 많은 머더보드를 보아 왔습니다. 그렇기에 내게 충격을 주는 머더보드는 거의 없습니다. 난 이미 환상적이었던 이전 모델인 Rampage III Extreme을 리뷰했었고, 소유했었습니다. 처음엔 약간의 색상 조정과 함께 디자인이 조금 바뀌었을 거라 생각했지만, Rampage III Black Edition의 상자를 열었을 때, 새로운 것을 경험하는 어린아이와 같은 놀람을 느꼈습니다. 여태껏 봐왔던 머더보드 중에서 가격에 대한 생각을 전혀 하지 않은 몇 안되는 보드이자, 가장 비싼 싱글 프로세서 소켓 머더보드였지요.

 

난 이 보드를 2011년에 리뷰했었고, 품질, 기능 및 액세서리에 한방 먹었습니다. 여기엔 프리미엄 비 독점 사운드 카드와 Killer NIC이 포함되어 있어 머더보드 교체 후에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머더보드는 X58의 끝물기에 만들어졌고, 이 머더보드가 X58 머더보드 중 최고였음에 놀랄 것도 없습니다.

 

그 시절로 돌아가보면, 많은 머더보드 제조사들이 게임용 머더보드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이 머더보드가 그러한 주장이 적용된 첫번째 사례입니다. 이 머더보드는 인텔의 첫 6코어 프로세서 COre i7-980X를 오버클럭하기에 최적이었고, 이 강력한 프로세서는 가치있는 플랫폼으로 평가받았습니다. 6년 전에 출시되었지만 여전히 게임용 플랫폼이며, 아직 내 컬렉션에 있고 아직까지 작동합니다. 나는 이 머더보드를 오랬동안 사용해 왔지만, 내가 기억하기론 어떠한 문제도 경험한 적이 없으며, 아직까지 집에서 서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선외 가작 - Intel D5400XS "Skulltrail" (Dual LGA 771, Core 2 Extreme QX9775)

(이미지 - http://www.gamersonlinux.com/forum/threads/intel-dz87kl-75k-review.133/ )

 


여기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목록을 만들 때, 두 가지 이유로 Top 5에 들지 못했는데요, 하나는 DDR3 대신 느린 FB-DIMM을 사용한 것, 또 하난 오래 사용하기에 조금 문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3-Way SLI 지원과 일부 이슈(ATI Radeon 4970x2카드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혁신성으로 선외 가작으로 임명합니다. 이는 게임 친화적 패키지에서 8코어를 제공하며, SLI를 지원하는 최초의 비 NVIDIA 칩셋 기반 머더보드입니다. NVIDIA SLI 기능에 핵심 기능을 제공하는 NF100 브릿지 칩셋을 몇 개 사용했지만,  관련 소프트웨어가 없으며, 잘 작동했습니다. 이괴물은 2007년부터 LGA 1366 시스템으로 이전하는 2011년까지 잘 사용했으며, 최악의 머더보드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한 EVGA 680i SLI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게 해 주었습니다.

 

 

Dan의 생각


이 글을 쓰는데 믿을 수 없이 힘들었다는 말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이 목록에 들어갈 수 있는 많은 훌륭한 머더보드가 있습니다. 매우 긴 수명, 특히 혁신적인 설계와 견고한 기느을 갖춘 방탄 머더보드들이 많지요. 이 목록에 넣었다가 뺀 보드드들도 많았습니다. ASUS P4C800 Deluxe, A8N-SLI Deluxe, MSI Big Bang XPOWER II, Tyan K8WE (S2895), ABIT IC7 MAX3, BH6, Intel D5400XS 등이 그 좋은 예이지요. 하지만 이들은 모두 내가 경험한 하나 또는 두개의 단점이나 좋아하지 않는 디자인 측면을 지녔기에 실격이었습니다. 가령 Intel D5400XS는 FB-DIMM을 사용했고, P4C800 Deluxe는 시장 수명이 짧았고, XPOWER II는 몇 가지 기이한 BIOS 문제(quirk)가 있었습니다.

 

목록을 5개로 줄이기 위해 많은 고심을 했으며, EVGA SR-2를 빼곤 모두 개인적으로 소유했던 것들입니다.

 

그리고, AMD 프로세서 호환 머더보드로는 이 목록을 만들지 못했는데요, 필자가 지난 몇 년 동안 사용해 온 모든 제품들이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하나 또는 두 개의 단점(quirk)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AMD 쪽의 많은 경쟁자들이 있었지만, 궁극적으로는 내가 선택한 보드들이 좀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A7V-133은 굉장했지만 혁신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잘 작동했지요. ASRock 역시 X99/ITX-ac나 X99-WS와 같은 제품을 고려했지만, 결국 mini-ITX보드의 히트 싱크 마운트 구멍이나 X99 WS가 기본(stock) 설정에서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disqualified)는 사실로 실격 처리되었습니다.

 

이러한 목록에 최신 머더보드들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최신 머더보드가 목록에서 제외되었다는 걸 의미하는 게 아니라, 최근 몇 년 동안 정말 특별한 것을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ASUS의 Rampage IV Black Edition이 있지만 R3BE은 그 당시 더 혁신적이었으며, 더 오랬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에 여기에 있을 수 있었지요. 그 외에 MSI X99A GODLIKE나 GIGABYTE Z170X Gaming G1과 같은 좋은 제품도 많지만, 그 시대의 최고의 하드웨어로는 부족함이 없지만 목표로 하고 출시된 시장에서 비싼 기능으로 채워져 있을 뿐 혁신적인 제품은 아닙니다.

반응형

'PC.Div.So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NVIDIA FAST SYNC  (0) 2017.07.30
HardOCP 선정 최악의 머더보드 5  (0) 2017.07.19
Step F2(펌프잇업 시뮬레이터) 다운로드  (57) 2017.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