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

EXS X10

나에+ 2010. 3. 19. 22:12
반응형

제품 포장.....사진을 안찍고 그냥 무난히 쓰다가.. 문득 이거 적어놓으면 어떨까 싶어서, 방금 부랴부랴 카메라들고 작업중;
솔직히 난 씨코(http://www.cdpkorea.com/) 에 계신 분들만큼 민감하지도, 이어폰에 크게 투자할 자본도 없고 지식도 적다... 기것 아는거라고는, PC스피커랑 Hi-Fi, 풀 다이나믹레인지, 트위터, 5.1ch, 2.1ch 등등. 그리고 OP AMP나 AMP, 컨덴서 종류나 이런것들만 조금 알고 있는 정도.
..
대게 이어폰...하면..
슈어(SHURE) / U*E (ULTIMATE EARS) / WESTONE LABS / AUDIO-TECHNICA / AKG / B&O / SONY / 젠하이져(SENNHEISER) / INKEL / 알텍렌싱 / CRESYN / SHARP / PANASONIC
이정도를 꼽을 수 있지 않을까. 물론 다나와에만 가봐도, 이거 말고도 어마어마한 제조사가 있지만. (그중에는 요근래 알게 된 Creative도 있었다;; 사카나 음향기기 만드는건 알았지만 이어폰 만드는 줄은 처음 알았음;)

요기만 봐도 덜덜덜. 제조사별로 보기를 하면.. 248곳이다. 우와.
우선은, 약간의 용어를 알고 가자.

1. 주파수 대역 (Frequency)
중고등학교때 배웠던 소리는 공기의 진동이다. 라는 걸 상기해보면,
파동은 진폭(소리의 세기)을 가지고, 주파수는,소리의 높낮이를 말한다.
사람은 대게 20~20,000Hz(=20Khz)를 사이를 들을 수 있다. 개나 고양이는 85Khz, 돌고래는 아마 100Khz정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20hz이하의 초저주파 소리는 비둘기가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소리가 귀를 통해, 고막을 때리면, 고막이 진동하는데,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주파수,(20Hz~20Khz)를 넘어가면, 고막이 진동하지 않아 들을 수 없다고 한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음향기기 (스피커나 이어폰이나..)는 가청주파수 내의 스펙을 가진다.
이 주파수 대역이 커지면, 저주파 ~ 고주파 음을 다 이어폰이 소화해 낼 수 있다는 뜻이된다. 이왕이면 대역이 높은게 좋다.
.
.
2. 감도.
dB(데시벨). 즉 이어폰 역시 전기를 먹는 전자기기라, 1mW정도의 전력이 들어왔을때, 얼마만큼의 소리 크기가 출력이 되나...를 나타내는것. 일반적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적게 먹고 많이 일한다는 뜻이 된다. (큰 소리를 낼 수 있다.)
.
.
3. 임피던스.
..음.. 저항. 옴(Ω) 으로 표시되는데... 전자기기인 이어폰은, 저항값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대게 16~32옴 정도이다.
임피던스값이 높을 수록 소리가 섬세해지고 차분해지는 특성이 있지만, 저항값(임피던스)이 크게 되면, 출력이 적어진다.
임피던스가 낮으면 볼륨확보는 쉽지만 노이즈가 증가하게 됨. 기기 자체에 화이트 노이즈(아무것도 재생하지 않고 있지만, 그냥 치치치~ 하는 소리가 들리는 현상) 를 줄이려면, 높은 임피던스를 가진 이어폰을 사용하면 좋다.
.
.
4. 신호대 잡음비 (SNR)
대게 전기를 가지고 구동되는 기기에는 SNR이 보이는데, 칩셋 / 이어폰의 유닛이 신호를 출력하는 상황에서, 잡음의 비를나타내는데, 음.. 출력되는 음에 입력된 신호에 얼마나 많은 잡음이 섞여져 있나.를 보여주는 수치임. 평균신호전력/평균잡음전력 이 공식임. 대게 SNR이 높을수록 좋은 장비.
.
.
5. 인이어 / 오픈형
오픈형은 흔히 보는 이어폰. 음.. 그러니까 대부분의 Mp3Player를 사면 번들로 주는 이어폰을 상상하면 된다.
비교적 유명한 이어폰으로는 뱅엔올롭스의 A8, 오테(오디오테크니카의) 7센치.CM7Ti등을 검색해보면 아~ 하게 될거다.
인이어 이어폰은, 귀마개처럼, 귀안에 쏘옥 넣을 수 있는 이어폰이다.
차음성(외부음을 차단해주는)이 높다. 크레신의 C750E라던지, 소니의 MDR-ex700을 찾아보자.
오픈형의 경우 요렇게 솜을 끼우면 저음이 조금 보강 되는 경향이 있지만, 공감감이라던가, 이런게 약간 줄어들어, 조금은 왜곡된 경향을 보이지만, 귀지같은거도 잘 안들어가고..[...] 착용시에 귀 덜아프고....난 좋기만 하더구만;
인이어 이어폰중에 귀의 외이도 까지 착용되는 이어폰을 커널형. 이라고 한다.
귀의 모형 정보는 요기를 참조해보자 : http://widexkorea.com/sence/index.htm
....
그외에 골전도 이어폰 등등이 있는거 같지만, 이 두가지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될거 같다.

6.기타
슬슬 적기가 귀찮다.[...] y형이니 Y형이니 하는건 이어폰 줄의 모양. 즉, y형은 한쪽이 길~게 되어 있어서, 한쪽을 목뒤로 넣어서 이어폰 착용을 하고, Y형은 그냥 가슴에 달고 다니는걸 생각해보면 된다.
y형에 sp형인 Xperia의 번들 이어폰[..]
커넥터의 1자형 L자형은 말 그대로 커넥터 모양을 말한다. 대게 핸드폰 사면 들어있는 번들이 1자형, 위의 C750E의 경우L자형.이다. LP형은 기본 이어폰이라 생각하면되고, (줄길이 약 1m 정도) SP형은, 도중에 리모컨이나 볼륨 조절 장치를 연결 할 수 있게끔, 짧게 제작한걸 말한다.
드라이버 유닛은 이어폰의 진동판을 감싸고 있는 부분. 스피커의 축소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고.
궁금하면 검색해보거나 집에서 안쓰는 이어폰 한번 분해해보시길.
요근래 알게된 네오디뮴마그넷 은, 이어폰에 들어가는 자석을, 마그넷을 이용하여 좀 더 놓은 저력을 얻을 수 있는 제품.
THD (음 왜곡률)은 자기장이 진동판을 떨게 할때 진동판의 반응속도 차이로 인한 왜곡 비률 좋은 이어폰은 0.5%정도?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hwangyoung.kr/zbxe/av_hifi/2448 를 참조하도록 하자.
.....
....
..
이어폰은, 전자기기이고, 내 귀에 맞닿는, 은근히 섬세한 녀석이다.
음악을 좋아해서, 좀 더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듣고 싶어 하는 욕심에, 고가의 제품을 사는거도 좋지만.
우선은 건강이 최고 아닐까. 오픈형도 마찬가지고, 인이어도 마찬가지지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쁨을 누리고 싶다면,
하루종일 듣는다던지 하기보단, 30~40분 듣고 휴식하고, 다시듣고 하도록 합시다.~
....
대게 에이징(길들이기) 를 한다고들 하는데. 음향기기가 유저가 원하는 음색을 뽑아줄 때까지,
음악을 틀어놓는 걸 말하는데. BA(벨런스드 아머쳐)를 쓴 이어폰에서는, 딱히 에이징이 필요없다고 한다.
C750E도 그냥 무난하게 잘 썼었지. 히히.
.
.
.
사람마다 좋고 싫어하는게 다르니까...
저음역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적당한 보컬에 둥둥 대는 처음보다 탁탁 튀겨지는 저음과 약간 잘 들리지 않는 소리도 들려주는, 조금은 섬세하고 입체감이나 공간감도 적당히 느껴지는걸 좋아하는 다엘은.
흔히 말하길 고음이나 중음에 잘 어울리는이어폰을 좋아한다.^^;
..
그치만 적당히 커널형이나 인이어는, 저가형에서는 원하는 소리를 듣기 힘들다고 한다. 그래서 대게 인이어 입문은 20만원~대 부터... 라더라고[...]
그러던중 크레신 이나 소니, KOSS 꺼 몇번 들어봤는데 크레신이 가격대 좋았던거 같다. 물방울 이어폰(C230E)은, 착한 가격과(2년전쯤 배송비 쿠폰 써서 만원인가..)
팝코넷에서 리뷰보고 모델분이 너무 예뻐서[...] 그냥 구입했던거 같다;
근데 은근히 내구성이 약한지 내가 기기를 막 다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230이나 750, 두개 다 단선 되서. 흑흑.ㅜㅜ
아무튼, 이런저런 아픔을 가지고 X10을 맞이했다. 오래오래 잘 써야지.
저 엄청난 이어캡..(내 귀가 이상한지 귀구멍도 작고 해서 저중에 하나만 착용시에 안아프더라는.ㅜㅜ)
차음성도 나름 괜찮고. BA여서 그런지. (BA는 요기를 참조하자; - 요약하면, 인이어 이어폰 중에서도 중음역, 고음역에서 어느정도 맑고 경쾌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라는 정도?)
내가 이어폰으로 음악이나 동강 들을 때 중요시 여기는, 외부소리가 안으로 안들어오고, 내가듣는 소리, 밖에서 안들리고.
착용시 귀 안아프고.=)
...
솔직히 마음같으면, 슈어나 UE사의 20만원쯤 하는 제품 한두가지 정도는 써보고 싶지만.
처음에 결정했을때엔 INKEL의 9만원대...생각했는데...
학생신분에, 아직 직장인도 아니고, 다른 사람들은, 2-3만원 이어폰으로도 행복하게 잘 듣는데.
노트북도 사야 하는데.
나 뭐 잘났다고 그럴까 싶어서, 급 좌절 하다가. BA유닛 채용한 녀석은 저렴한게 요녀석들이기에. 고민말고 질렀다.
750E고장나서 한동안 심심했는데, 다시 나만의 세계에 빠져 들수 있어서 행복하다.^^;
반응형

'PC.Div.So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NASONIC DMC FP8  (0) 2010.03.19
윈도우즈 TIP/IP 포트제한 풀기.  (0) 2009.08.27
MS 제공 Windows XP theme  (0) 2009.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