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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밍[Framing]

나에+ 2017. 5. 18.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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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밍[Framing]

뉴스 미디어가 어떤 사건이나 이슈를 보도할 때 특정한 프레임을 이용해 보도하는 것.  


프레이밍(Framing)은 사회학자 고프만(Goffman, 1974)의 프레임 분석에서 주창된 개념이자 이론으로, 사람마다 사물을 바라보거나 해석할 때 사용하는 준거틀과 도식이 달라 자신의 가치와 관점에 따라 사회 현상을 이해한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를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적용한 미디어 프레이밍(Media Framing)은 뉴스 미디어가 어떠한 사회적 이슈나 사건을 취재해 보도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프레임을 이용함으로써 시청자나 독자들의 뉴스 해석과 이로 인한 여론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한다. 


미디어 프레이밍은 사진을 찍을 때 사진의 틀 속에 어떤 화면을 담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또는 동일한 사안을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는 현상에 빗대어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같은 사건이나 이슈를 취재하더라도 기자나 언론사의 다양한 요인 즉, 기자의 개인적인 정치적 성향, 종교, 문화적 성향, 언론사의 정치적 성향, 조직 문화 등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사건을 바라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취재와 보도 방향이 정해질 수 있다. 이러한 개인 또는 언론사 조직의 성향과 특성은 무의식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이들 요인의 작동 원리에 따라 뉴스 보도가 이루어지게 된다. 


대표적인 뉴스 미디어의 프레이밍 전략은 '선택(selection)과 강조(salience)' 그리고 '무시(ignorance)' 전략으로 알려져 있다. 뉴스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를 보여준다기보다 현실의 일부분을 선택, 강조해서 보여주거나 특정한 측면은 무시해서 보여주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전략들을 활용해 뉴스 미디어는 그들의 성향에 맞게끔 보도를 이어나가게 되는데 이 때, 뉴스 미디어가 특정한 프레임을 차용하여 보도를 할 경우 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가 생성되고 수용자의 뉴스 이해와 해석의 범위에 일정한 한계가 설정되며 이는 곧 여론을 왜곡 또는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다. 


미디어의 프레이밍 이론에 관한 연구들은 서로 다른 방식 또는 전략으로 구성된 뉴스 미디어를 비교하거나, 이러한 차이를 지닌 뉴스 보도 결과물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진행되고 있다.



출처: 두피디아(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60126001523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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