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Web.World/Trivia

serif,sanserif

나에+ 2017. 2. 13. 14:29
반응형

사실 이건 기초적이긴 한데, 우리말로 옮기면 산세리프는 고딕, 세리프는 명조에 해당하고, 글자에 삐침이 있는 세리프가 인쇄물에는 더욱 잘 읽히고, 웹이나 스마트폰에서는 산세리프가 더 깔끔하게 읽힌다. 글자에 삐침이 있느냐, 없느냐로 세리프와 산세리프로 구별한다.



세리프, 산세리프든 둘 다 자간, 자평 조절과 함께 적당히 크기 조절만 해주면 깔끔한 문서작성이 가능하다. 중요한 건 읽는 사람을 배려하고, 내용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거지 뭐. 간판에서도 사실 꾸며진 폰트와 더불어 산세리프/세리프 모두 종종 보이는 편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본고딕, 맑은 고딕이나 나눔 고딕과 같은 대표 서체들이 산세리프라 영문도 산세리프로 많이 쓰여지더라.


그 외에 딩벳 폰트 등도 있고, 요즘은 필기체/손글씨 폰트는 물론 폰트 하나로 글의 느낌이 달라지는 만큼 문서 작성, PPT 제작 등에 생각보다 신경 쓸 게 많고, 폰트에 대한 저작권을 생각한다면 아무렇게나 쓰긴 더더욱 힘들다.


영문 만으로 문서를 작성한다면 종종 자간이 다른 것에도 신경 쓰이기도 하고, 세리프의 경우 글꼴의 가로 세로 굵기 등에 따라 올드, 모던 등으로 나뉘는데, 이것저것 사용해 보면서 마음에 드는 걸 중점으로 사용하자.



반응형

'Web.World > Triv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주소 변환  (0) 2017.02.17
영어 날짜 표기  (0) 2017.02.13
Office)단어 밑줄(빨간줄) 없애기  (0) 2017.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