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News

NVIDIA, 차기 Geforce 카드는 다중 GPU로

나에+ 2017. 7. 5. 21:50
반응형

■ 원 출처

- http://techreport.com/news/32189/nvidia-explores-ways-of-cramming-many-gpus-onto-one-package

- http://www.tweaktown.com/news/58295/nvidia-shift-multiple-gpus-future-geforce-cards/index.html



GPU 부문에서, 우리는 NVIDIA와 AMD가 모두 더 큰 GPU 다이에서 많은 작은 GPU 다이로 옮겨가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NVIDIA는 최근 MCM 패키지(Multi-Chip-Module pakage)를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MCM 패키지는 칩들(GPU/CPU/메모리/컨트롤러)을 하나의 칩 인터포저에 모아둔 것인데요, Fiji/Fury X와 Vega, RX Vega에서 GPU/HBM이 인터포저 위에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들 MCM끼리는 엄청나게 빠른 I/O 레인을 통해 상호 연결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이미 완료되었지만, 아직 소비자용 NVIDIA Geforce 그래픽 카드에서는 이야기가 다른데요, AMD는 여기에서 한 발 앞서 있습니다. 이미 차세대 인피니티 패브릭을 사용해 EPYC CPU 다이를 연결했지요. AMD는 이러한 방법을 차세대 Navi GPU 아키텍처에서 사용할 예정이며, 올해 말이나 2018년에 선보일 것입니다. 

 

NVIDIA는 MCM 설계가 거대한 GPU와 몇 개의 DRAM 다이가 한 패키지로 구성된 기존의 설계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으며, 큰 GPU 대신 다량의 작은 GPU라는 점 외에도 더 많은 DRAM 다이, 그리고 I/O로 통해 상호 연결되며 컨트롤러 칩셋 역시 다이 위에 구성되냐, 칩 위에 구성되냐 등에 따른 차이를 보입니다.

 

이어 NVIDIA는 자사의 GPU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현세대 플래그십 Volta GPU(5,376 코어, 84SMs)와 코어당 64SMs를 가지는,  총 256SMs의 MCM 기반의 GPU 패키지와 비교해 16,384 코어로 약 3배의 증가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단일(Monolithic) GPU 대비 45.5% 더 빠르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동일한 보드에 다중 GPU(Radeon Ri 295 X2처럼)를 구성했을 때에도, MCM-GPU가 26.8% 더 빨랐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