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News

AMD Ryzen Threadripper 뚜따 - EPYC

나에+ 2017. 7. 29. 23:01
반응형

■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ZoVK6rJR5VE (막힘)



오버 클러커 Der8auer는 가장 의견을 잘 이야기면서도 뛰어난 PC 매니아입니다. ASUS가 자사의 X299 머더보드 VRM 설계를 다시 할때 같이 일했다고도 하네요. 아무튼, 그런 그가 이번엔 Ryzen Threadripper CPU를 뚜따했습니다.

 









Ryzen Threadripper는 2개의 다이로 구성된 MCM 구성(다이당 2개의 4코어 구성 CCX)일거라 예상했던 것과 달리, Ryzen Threadripper는 훨씬 흥미로운 칩입니다. 8코어로 된 4개의 다이로 구성된 완전한(full fledged) EPYC 칩으로 보입니다. der8auer의 물음에, AMD는 16코어 Threadripper 1950X CPU는 2개의 작동중인(working) 8코어 다이(각각 4개의 CCX, CCX당 4코어 구성)로 되어 있고, 나머지 8코어 다이는 AMD에 의해 비활성화되는 답변을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흥미로운건 AMD가 그냥 저걸 막아두기만 했는지, 아니면 결함이 있어서 그런건지라는 점과, AMD의 역사를 뒤돌아보면 코어부활(...)이 있었던 만큼, 그리고 젠 코어의 높은 수율을 생각해보면, 비활성화된 모든 코어가 동작하지 못하는 아닐거란 기대를 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der8auer는 이어 AMD Threadripper의 다이가 내부에 금도금으로 처리되어 있어 인듐 땜납과의 상태(conditions)와 순응성을 향상시킨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AMD가 Threadripper CPU 라인업에서 더 많은 코어수를 가진 제품을 내놓거나, 사용할 수 있다는 건 확실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