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News

AMD X399 플랫폼, NVMe RAID 부팅 지원 빠져

나에+ 2017. 8. 6. 02:36
반응형

■ 출처

https://www.techpowerup.com/235828/amd-x399-platform-lacks-nvme-raid-booting-support

http://www.tomshardware.com/news/x399-raid-threadripper-amd,35149.html



다양한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AMD Ryzen Threadripper HEDT 플랫폼이지만, NVMe RAID 디스크로부터 부팅할 수 없다는 점이 보고 되었습니다. 과연 이 기능이 Ryzen Threadripper의 아킬레스건이 될지 어떨지 모르겠네요. THreadripper 프로세서는 64개의 PCIe 3.0 레인을 가지기에 최소 2개의 그래픽 카드를 x16으로 구동할 수 있으며, 다른 여러 고 대역폭이 필요한 장비들(예를 들면 다수의 PCI-Express NVMe SSD)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다수의 NVMe SSD를 RAID 구성하는 것)을 구성하려는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불행이도 NVMe RAID 부팅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다수의 NVMe SSD를 사용한 soft-RAID 어레이를 구성할 수 있지만, 그 어레이에서의 부팅은 안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서로 다른 Threadripper MCM 다이에서 제공되는 PCI-Express 레인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부팅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Ryzen Threadripper는 8코어 'Summit Ridge'다이 2개로 구성된 멀티칩 모듈(MCM)입니다. 각 14nm 'Summit Ridge' 다이는 32개의 PCI-Express 레인을 제공하며, 이중 4레인이 칩셋 버스에 사용되고 나머지 28레인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중 16 레인은 그래픽 카드 포트에, 남은 12 레인은 M.2 슬롯이나 기타 온보드 장치들에 할당됩니다. Threadripper MCM에서 두 개의 'Summit Ridge' 다이중 한 다이에서 칩셋 버스 액세스를 가지고, 각 다이에서의 16레인이 PEG(PCI-Express Graphic)에 할당됩니다. 그래서 16x4 또는 8x4 로 동작하고요. 나머지 레인들은 M.2, U.2, USB 3.1 컨트롤러, 10GbE 등 고대역폭 장치 구동에 사용될 수 있도록 남겨집니다.


그렇기에 서로 다른 'Summit Ridge' 다이에서 나온 M.2/U.2 포트가 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이 RAID를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데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NVMe RAID 구성에서 부팅이 되지 않는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X399 칩셋은 SATA 포트에 한해 RAID를 지원하며, 소켓 TR4 머더보드는 최대 4개의 장치가 프로세서에 직접 연결되는데요, 각 Summit Ridge 다이에서 2개의 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RAID 구성 문제가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건 부팅 가능한 RAID 어레이는 같은 SATA 컨트롤러에 연결된 장치끼리만 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3개의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2개의 'Summit Ridge' 다이에서 오는 포트들, 그리고 X399 칩셋이죠. 이 플랫폼은 최대 10개의 포트를 제공하지만, 이 플랫폼에서 부팅 가능한 SATA RAID 어레이는 동일한 컨트롤러에 연결된 기기끼리에서만 구성할 수 있고, 부팅 가능한 NVMe SSD RAID 어레이는 구성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