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News

AMD, 향후 출시될 그래픽 카드용 GDDR6 메모리 컨트롤러 개발중

나에+ 2017. 12. 5. 21:54
반응형

■ 출처

https://www.pcper.com/news/General-Tech/AMD-Working-GDDR6-Memory-Controller-Future-Graphics-Cards


■ 참조

- https://wccftech.com/amd-gddr6-memory-upcoming-graphics-cards/



요약: WCCFTech에서 AMD가 향후 출시될 그래픽 카드용 GDDR6 메모리 컨트롤러를 개발 중(아님 라이센스 받거나)이라고 전했습니다. AMD 기술 엔지니어가 그의 포트폴리오에 GDDR6을 추가하고, AMD가 새로운 그래픽 메모리 표준을 지원할 것이라는 익숙한 발신원을 통해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로드맵에 따르면 AMD가 HBM2를 포기한 것은 아니고, Navi에서는 적어도 고급형 SKU에서 HBM2 메모리를 계속해서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Polaris 아키텍처가 로우엔드 그래픽 카드를 담당하지만 이후엔 Vega기반의 로우엔드 카드가 출시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으로 보이며, 이는 AMD에게 좋은 일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고대역폭 메모리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공급 제한이 없는 저렴한 중급 카드를 가능하게 해 줄테니까요. 한편 GDDR6은 GDDR5대비거의 2배 가량 빠르고(9Gbps vs 16Gbps), 더 저전력(1.5v vs 1.35v)으로 GDDR5X보다도 더 최적화된 기술을 사용합니다. 


AMD가 직접 자체 컨트롤러를 설계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고려한 점이 있겠지만, 좀 더 효과적인 그래픽 카드의 전력 소모 제어를 위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이를 활용해 게임 콘솔 등에 사용되는 SoC에나 APU에도 활용할 수 있을 테고요.



GDDR6 메모리가 내년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만큼 AMD가 2018년 말 가까이에 출시될 Navi가 나타나기 전에 새로운 미드 레인지/로우 엔드 그래픽 카드를 출시할 좋은 기회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