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Cloud.Software

무료 시스템 최적화/정리 툴 모음

나에+ 2018. 10. 21. 21:51
반응형

개인적으론 그냥 간간히 CCleaner 하나만 돌려주면 큰 문제 없지 않나 싶고, 메모리 16, 32GB를 쓴지 꽤나 오래되었기에 메모리는 그냥 확장하는게 여러모로 좋지 않나 싶지만, 내 컴퓨터가 아니라 다른 PC에서는 이게 또 안먹히....길래 찾아봄. 사실 이전 윈도 7 쓸 적엔 여러가지로 고민했고 적용했지만 윈도 8.1/10에 오고, 4,6,8코어 16~32GB 메모리를 쓰게 되면서 이런류는 아예 신경을 안 쓰게 되었던 것 같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잖아요. 근데 구형 시스템에서는 좀 더 손쉽게 용량 조금이라도 확보하고 내가 조금 덜 답답하기 위해 메모리 반환같은 기능 쓰게 되더라고요(....;)


2018년에와서는 메모리/디스크 조각 모음 소프트웨어, 레지스트리, 정크 파일 정리 등은 대부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다 되는 편이니 별도로 필요한 게 아니라면 그냥 AI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게 좋지 않나 싶다. 다만 OS나 각종 앱들이 버전 업하는 만큼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에도 꾸준히 신경을 써야하는 건 당연한 거라고 본다.


예전에는 게임 최적화(Hare), 프로그램 제거 프로그램, 인터넷 속도 최적화, 조각 모음, 메모리 반환, 시스템 최적화, 튜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요즘은 유료 판매되는 프로그램들도 그 숫자가 상당히 줄어든 것 같다. 아무튼 최신 OS에서는 최신 OS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하고, 사실 메모리 최적화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업체에서는 각종 디스크 최적화 프로그램 등도 같이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필요한 게 있으면 찾아봅시다.





■ 프로그램 제거


[Geek Uninstaller]

https://geekuninstaller.com/download


■ 디스크 조각 모음/SSD 최적화


[Auslogic disk defrag]

https://www.auslogics.com/en/software/disk-defrag/


[puran defrag]

http://www.puransoftware.com/Puran-Defrag.html


일단 기능 제한이긴 해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윈도 10 x64까지 지원하는 애들을 제공하는 곳들만 모아봄. 다만 이런류의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최적화하는 작업에는 오래된 로그 파일, 임시 파일, 쿠키, 특정 크기보다 작은 파일, 빈 파일, 크랙, 네트워크 폴더를 참조하는 바로가기나 이런 것들도 종종 삭제하는 만큼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 자신이 무슨 작업을 하고 있는지, 화면에 표시된 게 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유휴 시 자동 정리 같은 겨 켜 놓으면 인터넷 흔적들 이런거 삭제해버려서 골란해지는 경우도 생기니 체크 확인 잘 하고.


일부 프로그램에는 윈도 업데이트 정리 등의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별도의 명령어 없이도 정리해주기도 하는데, 이게 나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는 일이니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고 넘어가자. 뭔가 웃는 얼굴 찡그린 얼굴, 색상 차별화로 좀 찜찜하게 표시되는 경우 있는데 그런거 나와도 과감하게 무시합시다. 내 컴터는 내가 잘 알지 정리 프로그램이 더 잘 아는 건 아니잖아요.


참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최적화 기능은 국내 하프 기가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에는 올바르게 최적화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옛날부터 그랬다. 시스템 서비스 트윅 역시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꺼버리거나 하기도 하고, 지금은 그런 경우가 없지만 일부 게임 부스터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한/영 전환 서비스까지 꺼버려서 영어로만;; 타이핑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특히 AMD Fusion software), 그리고 크랙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이를 날려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자신의 시스템 환경을 잘 체크하도록 하자. 그리고 성능최적화라면서 윈도의 각종 애니메이션 효과 등도 없애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최적화 버튼 클릭 후에 이런 저런 효과의 타이밍이나 드래그 시에 색상이 칠해지던 부분 등이 사라질 수 있으니 미리 참조하자.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의 경우 SSD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특히 윈7), 일단 몇몇 적용해 봤는데 기본적인 사용에 이상한 점은 없는 것 같다. 다만 각종 딸려오는 (램캐시 등)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은 보장하지 못하고; SSD 최적화는 SSD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게 좋지 않나 싶다. 다만 이러한 프로그램이 없는 제품을 쓰거나 트윅이 힘든 유저라면 사용해볼만 한데 개인적으론 그냥 CCleaner 같은 거로 레지스트리/디스크 정크 파일 정리만 가끔 돌려주면 큰 문제 없고, 수상한 사이트나 크랙 사이트를 안 돌아다니면서 백신 쓰는 게 PC가 이상한 프로그램때문에 느려지지 않는 방법이고, 구형 시스템이라면 사실상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쾌적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좋은 방법이지 싶다.


시스템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치....는 사실 크게 효용이 없던 경험이 있고, 결국 하나하나씩 뒤적이거나 구글링 해야 했던 것 같다. 아무튼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에는 자신의 책임하에서 진행하고, 포맷을 해야 하거나 중요한 자료가 날라가버릴 수 있으니 정말 중요한 자료는 백업해두고 진행하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