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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 그래픽 라인업에 정수 스케일링 추가

나에+ 2019. 6. 26.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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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echpowerup.com/256801/intel-adds-integer-scaling-support-to-their-graphics-lineup

https://twitter.com/gfxlisa/status/1143163786783707136

 

인텔의 리사 피어스(Lisa Pearce)가 트위터를 통해 레딧(Reddit)의 사용자 의견을 듣고, 차후 출시될 그래픽 칩셋에 비연신성(무손실) 정수 비례 배율 스케일링(nearest neighbor integer scaling)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콘솔 애뮬레이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기존 업스케일링 방식(bilinear, bicubic)과는 달리 선명도를 해치지 않고 기존 픽셀을 단순하게 2/3/4배 할 수 있게 되니까요. 이 방법은 아티팩트를 최소화하는 고급 스케일링 방법입니다.

 

그녀의 트위터 영상에서 이러한 기능이 곧 출시되는 Gen 11 그래픽(이전 GPU는 이러한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가 없다고)이후에서만 제공된다고 전합니다. 또한 8월경 출시되는 드라이버에 이러한 구현이 있을 것이며 Gen 11을 통합 그래픽을 채용한 제품이 이쯤 출시된다는 것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이 방법이 리얼 정수(integer) 스케일링인지, 아니면 비연실성(nearest neighbor)인지는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비연실성 스케일링은 말 그대로 가장 가까운 픽셀 색상을 선택하고 보간을 하지 않는 방식이고, 정수 스케일링은 말 그대로 정수 스케일 인자만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Zelda Breath of the Wild로 보면 네이티브 9900p로 실행되지만 4K 디스플레이의 경우 2.4x 배율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 경우 정수 스케일링은 2배율만 사용해 1800p 이미지를 생성하며 상단에 검은색 테두리를 만들어 내게 되지요. 비연실성 스케일링의 경우엔 2.4x 결과물을 얻기 위해 2배가아닌 3배로 스케일링 되며 차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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