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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World/Tip.Cad.De.Model.Font.

STL, OBJ 편집/뷰어 툴

나에+ 2020. 7. 2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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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t, dae 파일 등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되게 많다. 라이노, 3D Max, Maya, SketchUP(STL 플러그인 필요), Blender, DAZ Studio 등 여러 유명한 프로그램에서 불러올 수 있고, 내보낼 수 있고, 이를 사용해 루미온, 트윈모션 등의 렌더러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깃허브 등에서도 개인이 개발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꽤 되고. 보통은 3D 스캔/항공 촬영 후 편집을 하는 데 대부분 모델 생성 전에 편집을 하는 편이라...

 

다만 3D 스캔된 파일이나 드론 촬영 지형같은 이런 매쉬의 크기가 큰 애들의 경우 위 프로그램들로는 편집이 곤란할 때가 종종 있다. 가~끔 지형을 편집해 미리보기용으로 쓰게 달라고 하기도 하더라고. 이제는 이런 일 거의 안하게 되겠지만, 혹시 누군가 이런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이 있다면 도움이 되기를.

 

이 경우 개인적으로는 상황에 따라 심플리곤 무료나 MeshLab을 사용하는 편이었다. 심플리곤 쓰면 진짜 이래도 되냐 싶을 정도로 메시 단순화를 해줘서 굉장히 가벼워지는 터라 보는 쪽에서 편하고, MeshLab을 사용하면 메시 크기가 2,3백만개쯤 되어도 크게 버벅이지 않고 비교적 내 취향에 맞게 지형 편집이 가능. 메쉬를 편집해야 하는 상황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항공 촬영으로 얻은 지형을 편집하는 건 Mesh Lab 쓰는 게 머리가 덜 아프지 않나 싶음. 유튭에 강좌 찾기도 편하고. 사실상 3D프린터용인 Msehmixer같은 프로그램보다 괜찮기도 하고. 또 3D 프린트용이라면 인벤터 등과 같이 자기가 주로 쓰는 툴 + 기타 여러 STL 편집 툴을 몇 개 알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본다. 블렌더 같이 오픈소스라 제조사 형편에 따라 사라지거나 하는 일도 없고, 사용자 층도 꽤나 넓은 편이라 배워두면 나쁘지 않다고 본다.

 

그리고 MeshLab은 이러한 STL/OBJ 뷰어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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