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NStyle/View:Think.Zettelkasten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대통령직 못해먹겠다.'에 대해

나에+ 2013. 6. 25. 06:42
반응형

아침에 뉴스를 보고 있는데 옆에 부모님께서 막말한다고 뭐라하시길래, 그게 아니라고, 어지간한 내용이면 다 영상으로 나와있는데 그 영상 한번 가져와달라고 했다가 사이만 나빠질 뻔 했다.

 

사실, 약간 말투가 너무 직설적이긴 하셨던 분이지만 언어를 정말 잘 구사하셨고, 연설 하나하나는 정말 대단한 힘을 가졌었기에, 대체 어떻게 편집하면 저런말이 떠돌까. 라고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수년이 흐른 지금에서도 사람들이 저걸 정말로 저렇게 말했다고 믿고 있다니;;

 

국정을 원만하게 이끌어가야 하는 대통령으로서의 고충을 호소하는 노 대통령의 말이 이어지자 접견실의 분위기는 한층 더 무거워질 수밖에 없었다. 그렇지만 ‘그런 일’을 당한 대통령으로서 당연히 언급할 수 있는 발언 내용이었다.

노 대통령은 잠시 후 “모두가 힘으로 밀어붙이려고만 하니 이러다 대통령직 못해먹겠다는 위기감이 듭니다” 라는 다소 직설적이고 거친 화법으로 자신의 심정을 토해냈다.

출처 : http://blog.ohmynews.com/kimsamwoong/399417

 

관련글은, 위 포스팅을 읽어보면 알게 된다. 저말을 교묘하게 편집해서 못해먹겠다고 해버린거다. 평소의 행실과 어투, 푸근함을 생각해본다면 함부로 저런말 했다는 생각을 하기가 힘들 듯.

 

평소에 대체 어떤 정신머리로 기자짓을 하는지 궁금해서 교양수업도 언어정보학과 수업을 들은적이 있다. MAD CITY라는 영화를 보면, 기사 제목하나로 어떻게 이야기를 만들어내는지 알게되서 뉴스를 볼 때도 정말인지 아닌지  긴가민가 하고, 구글링...해서 얻는 정보를 더 신뢰하기에 이르렀기에 포스팅.

반응형

'NStyle > View:Think.Zettelkast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 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 국회본의장  (0) 2013.06.25
독도는 우리땅 입니다.  (0) 2011.08.24
글씨 교정  (0) 2011.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