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Web.World/Trivia

Windows 에서 가상 데스크톱 활용하기

나에+ 2021. 10. 25. 00:38
반응형

윈도XP시절에도 Powertoys를 설치하면(Virtual Desktop Manager) 사용할 수 있었고, 윈도2000이나 98때에도 별도 프로그램 사용해서 사용하는분들 꽤 있었지 않나 싶음. 윈도7에서도 데스크톱 화면 여러개 지원했고, Desktops앱을 써도 된다. 요즘이야 데스크톱의 성능이 아득히 향상되고 멀티코어화된 만큼 다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건 어렵지 않으니까. 근데 이거 쓰는 사람을 잘 못봤다. 듀얼 모니터나 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해도 되지만 내 경우 노트북 쓸 적에 이걸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서 자기 전에 포스팅.

 

무엇보다 윈도10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상 데스크톱을 지원하고(전환 윈도+탭키), 윈도11에 와서는 각각 다른 배경화면 설정 등도 가능해졌다. 윈도의 작업 표시줄에 있는 작업 보기(윈도+탭키와 역할이 같음)를 누르면 손쉽게 가상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 11에서는 좀 더 발전해 작업 보기 상태에서 화면 하단에 있는 데스크톱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배경 설정이름 바꾸기(데스크톱 이름)까지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잘 활용하면 노트북 등 모니터가 조금 답답한 상황에서의 숨통을 틔워줌.

 

그리고 윈도11에서는 작업 보기 상태에서 화면 위쪽(알탭 부분)에 띄워진 창을 우클릭하면 다른 데스크톱 화면에다 띄울 수도(복제) 있음. 물론 창 끌고 드래그해서 이동하는 것도 가능.

 

참 스냅, 데스크톱, 알탭설정은 전부 설정 > 시스템 > 멀티태스킹에서 가능하다. 업무 효율 꽤나 올려주는 기본 기능이니까 숙지하고 있어도 나쁠게 없지 않나 싶음.

 

그리고 스냅 기능의 경우 마우스로도 가능하지만 현재 선택된 창에서 윈도 키 + 방향키로 창을 옮길 수 있고, 윈도+Z를 누르면 가이드를 좀 더 손쉽게 할 수 있는 창이 뜨니 참조합시다. 난 이거 자주 쓰는데 생각보다 쓰는 사람이 없어서 조금 놀라웠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