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Pi.sff.IoT.Audio

LG 프렌즈 Hi-fi Plus (AFD-1210) 연결 오류

나에+ 2023. 1. 19. 10:55
반응형

내가 이것저것 질러둔게 많아서 야금야금 사무실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DAC들이 몇 몇 있는데(Fiio K1, Q5 등), 하이파이 플러스 요것도 그냥 두기엔 좀 아까워서 이어폰 앰프로 사용중이다. 해외 출시 모델명은 AFD-1200으로 기억한다. 아마 2023년에 이와 관련한 정보를 찾으면 거의 없지 않나 싶고... 이거 OTG 기본 지원 장치라서 라즈베리 파이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Volumio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 제품 윈도10에서도 그렇지만 윈도11에 오면서 종종 재시작하면 장치가 인식되지 않는다. 윈도11에서는 한 세 번 정도 뺏다 꼽아야 인식하는 편. 원래 일반 USB 오디오 2.0 드라이버로 잘 동작해야 하는 녀석인데, 연식이 좀 되서 그런지 가끔씩 인식에 문제가 생기는 듯.

 

PC오디오로 사용할 적에는 하단 잭에 이어폰 꼽은 뒤 상단 포트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야 올바르게 인식된다. 그리고 PC에 장착하고 조금 기다리면 PC에서 장치를 올바르게 인식한다(장치 관리자에서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부분에 HM이라고 인식되어 있으면 OK. 여기서 인식안되면 대게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부분에서 알 수 없는 장치로 드라이버가 안잡혀 있더라. 내 경우 이럴때 그냥 케이블 다 완전히 빼고, 휴지나 알콜솜으로 닦아낸 뒤, 다시 이어폰 연결, 이후 USB 케이블 연결 > PC연결 후 잠시 기다리니 되더라. 혹 케이블 연결이 불안정한 걸 수도 있으니 케이블을 바꿔보도로 하고(Fiio K1에서 오디오 조절 창이 계속 떠 있는 문제가 있었는데, 케이블 바꾸니 해결), 다른 장치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장치의 문제가 크지 않나 싶다.

 

이제 인식이 안되는 문제는 나아졌는데 자꾸 재시작하면 기기 인식이 안되고 케이블을 꼽았다가 다시 연결해줘야 올바르게 인식함. 이전PC에서는 안그랬는데 그런거보면 칩셋에 따른 호환성인가...싶기도 하고, 미묘하다. 아무튼 재시작하면 장치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줘야 하는건 맞는 얘 종특인듯 하니 참조하세요.

 

반응형

'PC.Div.Soft > Pi.sff.IoT.A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리) USB 충전 DAC  (0) 2023.02.23
HiBy FC4  (0) 2022.11.05
삼성 사운드바 HW-Q600B 펌웨어 업데이트(ver.1014.0)  (2) 2022.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