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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Ryzen 5625U, 마영전 테스트

나에+ 2023. 6. 26.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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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HD, 윈도11, 메모리 16GB(3200MHz, DualChannel), 게임 내 옵션은 보통으로 두고 텍스쳐 지연 로딩만 없음, 전체 창 옵션, DX11으로 진행함. 윈도의 창모드 게임 최적화 켜고, 아드레날린에서 이미지 샤프닝 켬.

 

프레임을 올바르게 체크할만한 툴을 찾는거도 미묘해서 뭘 쓸까, fspmon 사둔거 있는데 이 소프트웨어가 후킹하는 값이 좀 신뢰도가 미묘하지 않나...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이리저리 고민하다 뭘 쓰더라도, 영상 캡쳐버튼을 누르는 순간 게임의 프레임이 많으면 13프레임 정도는 떨어지는 현상을 발견해서 그냥 카메라로 촬영해야 하나.... 아니면 알리서 산 HDMI 캡쳐 장비라도 써야 하나하고 고민하다 XBox Game Bar에서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는 걸 기억해 내고 이걸 사용해 봄. XBox BAR의 경우 후킹하면 2,3 프레임 정도의 차이만 나더라. 이거보다 2프레임 정도 더 잘나온다 보면 될지도.

 

게임은 지배자의 안식처, 파괴의 화신(무기 바꿔서) 각각 3회씩 출항. SP 포션 마시고 홀딩기 쓰거나 변신하고 섬멸의 빛 같은 거 쓰는 걸로 체크. AMD인 만큼 DXVK에서의 성능이 좋지 않을까 싶어 DXVK 2.2 버전 설치해서 다른 캐릭으로 같은 던전 5회씩 돌아서 캐시 만들어두고 측정. 게임바를 켜고 끄는데 있어 조금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무튼 결론은 위 옵션에서 5625U의 경우 게임 바에서 표시되는 프레임(전투 시)은 평균 46.4프레임, DXVK를 사용하면 48.3 프레임이 된다. 마을에서는  DXVK보다 DX11에서의 프레임이 더 잘나오는 거 같은데 UI 여닫고 하면 DXVK쪽이 좀 되 쾌적하고, 프레임도 그에 맞춰 변경된다. 아래 GPU 0%는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는데 알탭한번 잘못하거나 스크린샷 뜬다고 캡쳐(윈도+쉬프트+S) 누르면 가끔 그렇게 되는 듯. 그리고 신기한 건 DXVK를 쓰는 경우가 VRAM의 점유율이 더 낮음(98%/88%). 단아, 린, 레티로도 돌려봤는데 폭발 효과가 화려한 레티는 프레임 드랍이 간간히 좀 생기고, 의외로 단아에서 프레임이 제일 낮았다. 왠지는 나두 몰?루.

 

다만만 무엇보다 이 노트북....이 VRAM이 512MB이상 할당되지 않기에; 올바른 프레임 체크가 불가능하지 않나 싶어서 제조사에서 VRAM 옵션을 제공해주지 않는 한 별 의미 없지 않나 싶다가도 가성비 노트북에서 얼마나 게임을 할 수 있나 싶어 궁금할 거 같아서 표시.

 

일단 FHD에서 60 프레임 고정은 불가능하고, 40프레임 정도라 보는데 그래도 이전에 2200g에서 비슷한 옵션 두고 마영전하는 것보다 쾌적하다. 오오 역시 Zen 3. 멀티를 하게 되다면 이거보다 프레임 드랍은 당연히 발생하지 않나 싶다. 그러니 이펙트 옵션 등은 자기 캐릭만 표시하게 해 둡시다. VRAM만 좀 늘려 설정할 수 있다면 좀 답답하긴 해도 그럭저럭할만하네... 수준은 될 거라 보는데, 자동으로 늘리는건가..... 그거까진 잘 모르겠다. 다만 테스트하다보니 이것보다 CPU/GPU 성능이 개선된 7640U이 기대됨. 다만 아직은 U시리즈 온보드 그래픽으로 FHD해상도는 사실 게임하기 힘들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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