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Driver.Firmware

GenMachine/Chatreey Ryzen Mini PC BIOS 업데이트

나에+ 2023. 9. 13. 09:24
반응형

난 개인적으로 AMD 제품군은 BIOS 업데이트를 잘 안해주는 건 좀 무모하다 생가해서 안 샀는데, 가격이 되게 매력적이라고 본다. 내가 쓴다면 ASRock이나 GIGABYTE에서 이런 제품 내주면 고민해보겠는데, 알리서 사는게 되게 저렴하긴 하니 정신차리고 보면 하나쯤 들고 있을 만하다.

 

아무튼, 이러한 미니 PC의 경우  7530U 사용 제품군이 자주 팔리는 듯 하다. 아님 5600H나. 이거 그냥 노트북 쓰는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고, 딱 성능도 고만고만한데 방열 대책이 조금 부실한 만큼 방열 대책만 좀 세워주면 괜찮다고 생각함. CPU 성능은 거기서 거기고, 그래서 가격도 큰 차이 없다. 거기에 어차피 발열제한에 걸리는 것도 동일하다. 다만 리프레시 제품인 만큼 7530U가 조금은 더 좋은 성능을 내주는 편. 

 

그래서 나는 별로 안땡겼기에 안쓰는데 내 지인이 하나 사서(뽐뿌보고 주문했다고) 만져볼 기회 있어서 나도 뽐뿌.... 이리저리 뒤적여보다가 발견하고 포스팅. 영화 보는 PC정도로는 충분히 쓸만하겠더라. 다만 오디오 출력은....(.....);

 

뭐 이것도 결국은 모니터 HDMI - 모니터의 출력 > 스피커나 블루투스 스피커로 해결하면 되긴 하고, USB-DAC 하나 물려주면 되는데, USB 포트가 좀 뼈아프긴 하다.

 

잡설이 길었는데 BIOS 링크는 여기(StayHyped님의 글). WinRAR 자동 풀림 파일인데 압축 풀고, flash.bat 관리자 권한 실행이라고 함. 보내준 링크에 드라이버 포함되어 있음. 대게는 그냥 AMD 공홈에서 칩셋 드라이버 받으면 대게 다 올바르게 설치되는데, 없는 드라이버만 수동 설치로 진행해 줍시다.

1_BIOS.7z
6.27MB

4500U/5600H/7300U 모두 동일 기판 사용해서 호환 가능한 것 같은데, 댓글보면 7530U/5600H 사용자 모두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함(동일 메인보드 사용하는 듯). 다만 개인적으론 언제나 판매자에게 문의를 해보는 걸 권장.

 

BIOS 업데이트 후에는 4K 4:4:4 출력이 가능해진다고 하니 참조합시다.

 

-----

잠깐이지만 이리저리 만져봤는데, 크기가 정말 작고, 작은 크기에 6코어 제품 넣어논 만큼 노트북이랑 같은데 방열 구조는 더 취약하니까 게임을 돌리거나 하면 생각보다 금세 뜨거워지고, N100에서도 그랬는데 이거 SSD의 발열도 상당하다.

 

N100의 경우 얇은 방열판 작업을 하거나 알루미늄 호일이랑 알루미늄 테잎 같은거로 하단 금속부에 전도하고, 아래 노트북 받침 같은 팬달린 거 하나 필요하지 않나싶음.

 

다만 제품의 전반적인 완성도나 AMD의 호환성 이슈를 고려해본다면 진짜 윈도 깔아서 노트북 정도의 작업을 한다면 괜찮겠지만 게임도 솔직히 발열이 좀 되서 미묘한 제품이라 생각함. 다만 그래도 U시리즈라 N100보다는 쾌적함. AV1 디코딩을 지원해서 유튭 감상에서 N100이 더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대게 H264 가속 정도는 되는 편이고 AV1 가속은 이제 시작이고, SD영상에서만 사용하게 체크하면 되니까 자기 필요에 맞게 사용합시다.

 

GMK처럼 Chatreey도 홈페이지 하나 있으면 편할 거 같은데.. 이건 좀 아쉬운 부분. 뭔가 업데이트가 있는지 물어봐야 함;

 

개인적인 구매 경험상 가격이 매력적이란거지 알리서 구입하는 개인적인 미니PC 마지노선은 GMK나 CHUWI지 않나 싶다. BIOS 업데이트나 호환성 개선은 생각보다 중요하다고욥.

 

그리고 Ryzen 미니PC 만족도는 크게 비싼 건 못써봤지만 가장 맘에 들었던 제품은 7735HS/7840HS 탑재 제품이고, 알더레이크 i5들어간 sff들이 성능이 되게 좋다. 가성비가 붙는다면 나라도 저 7530U제품 하나는 주문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목적에 맞게 주문한다면 GMK K2정도(RAM/SSD 별도 구매)를 구매하지 않을까 싶음. 비교적 최신 APU인 7640U가 무난하지 않나 싶은데 이거 사용한 제품이 없더라. 그리고 이전부터 영상 시청이 주목적이라면 Intel 시스템이 생각보다 되게 이쪽 지원이 좋은 편이니까 최신 인텔 시스템으로 가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