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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Life

마영전 멀프, 솔플에도 도움이 될까?

나에+ 2015. 4. 24.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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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영전은 가상 방장을 이용해서 호스트의 부담을 낮춰주는 기능을 도입했는데, 인게임 옵션인 멀티프로세스라는 기능이 바로 그거다.

 

프로그래머도 아니고, 구조를 찾아본 건 아니라 뭐라고는 못하겠는데 이걸 좀 더 써먹고 싶어서 포스팅.

 

멀프의 기본구조는 마영전의 마족의 신, 왼/오른 수호자, 커다란 곰돌이, 거미 3형제... 전투에서나 쓰이는 DS를 개인 호스트에서 부담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이 덕에 호스트를 해도 굉장히 쾌적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다.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는 서버랑 클라이언트랑 동기화한다는 부분이 있다고 읽었었는데 그 부분에서 아직 튜닝이 안 되었거나 잘 못 됬거나 처리가 힘든지 종종 게임이 튀는 현상(근데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고, 종종 모션이 어색하다던지, 드레인-릴리즈에 묘한 위화감이 조금 느껴지는 정도)이 있는 것정도.

아무래도 프로그램 2개가 서로 통신하는 거니까, 혼자서 하는 것보다야 약간의 어긋남은 생길 수 밖에 없을 것 같기도 하고.

 

4790K로는 대충 해도 별반 차이를 느낄 수 없었기에 듀얼코어인 펜티엄 3240을 이용해서 이것저것 해봤다.

GPU의 영향을 꽤나 많이 받는 마영전 이기에 CPU의 부분을 어디부터 어디까지 써먹을 수 있을까 고민이 되긴 했지만, 벨라의 백래쉬, 허크의 봉쇄, 처형만 하면 CPU의 사용률이 올라가는 걸 떠올리고 이 캐릭들로 실험을 진행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다.

즉, 앰비언트 오쿨루전 등의 후처리를 사용하면서 게임을 하고 싶은데, 프레임이 좀 떨어지는 것 같으면 솔플시에도 멀티 프로세스를 이용하면 자기 마음에 드는 그래픽 + 괜찮은 프레임으로 안 쓰는 상태보단 원할한 게임이 가능.

 

 

 

내장 그래픽을 이용하기에 720P 해상도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하면 CPU사용률에 큰 변화는 없다.

혼자서 게임 한다면 3240급이어도 큰 문제는 없는 듯. VGA만 그냥저냥 쓸만한 녀석으로 달아주자.

 

멀프를 켜면 캐릭들이 모여서 소개를 하는 순간부터 프로세스가 새로 하나(srcds) 띄워지고, 정보를 복사하는지 같은 사용률을 먹는다. 56% / 56%, 그리고 배입장 로딩 화면이 뜨면 메모리가 약 360MB정도 먹고, CPU사용률은 0.6~14%왔다갔다.

 

곰돌이를 몇 번 잡으면서 이리저리 굴려봤다.

마영전은 초기때부터 파티원이 좋은 호스트에 들어가면 혼자 방파서 게임하는 것보다 종종 프레임이 잘 나오거나 끊김이 적어지는 상황이 있었기에, 자기의 노는 코어를 이용해 그런 효과를 내주는 멀프를 켜면 프레임이 더 잘 나올 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암튼, 멀프를 켜면 방장+파티원의 처리를 2개의 프로그램이 나눠서 하게 되기에 말 그대로 PC의 자원이 넉넉한 경우(추가로 메모리를 더먹음, 아마 파티원이 늘어나면 메모리 소모도 늘고, CPU사용량도 늘겠지) 한 프로그램에서 모든 처리를 안해도 되기에(프로그램/스레드는 OS가 알아서 할당)

 

그래픽 옵션을 낮춰서 720P에서 60프레임이 나오게 한 상태로는 멀프의 효능을 체감하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그래픽 옵션을 올려가면서 살짝 살짝 테스트를 해보니,

 

 

 

 

원래는 FRAPS등으로 실시간 프렘 기록하면서 해야겠지만 귀찮기도 하고 해서 그냥 곰 잡으면서 프렘을 실시간 암기(...)했는데, 위 스샷처럼 12-23프레임 약 11프레임의 상승까진 아니고, 약 6-7프렘의 상승효과가 있었다. 특히 물건 부수거나 할 적에 프렘 드랍이 적어짐. 크스, 백래쉬, 쳐내기, 처형은 확실히 CPU연산이 비교적 큰 편이니까 셀러론, 펜티엄급의 듀얼코어 사용자라면 솔플 할 적에도 멀프를 켜면 비교적 덜 버벅이면서 게임이 가능함. (메인 프로세서의 CPU사용률은 약 9%정도 하락 하고, 1인 플레이의 경우 추가 메모리는 약 400MB정도...가 늘어나긴 하지만, 이건 기본 메모리가 4GB정도라면 크게 문제 될 것 없는 부담)

 

i3 2100쓸 적에도 콜루까지 방장은 가능은...했는데 (종종 끊기긴 함), 아마 1080P해상도에선 그래픽콜, 기본적인 드로우 부분에서 CPU부하가 클 거니까 하스웰 리프레시라도 듀얼코어 사용자라면 1080P해상도에서 레이드 방장은 약간 부담이 될 것 같다. 토르 같은 건 가능할지도. 시즌2부턴 이런저런 효과 많이 들어가있는 맵도 있고, 캐릭터가 늘면서 연상량이 늘어나니..특히 허크..듀벨... 3570,4690 쓸 적에도 일부 맵은 방장 하기가 싫을 정도였는데, 이런 CPU사용자라면 맘편히 멀프켜서 레이드 방장을 해도 무방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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