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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CrossFireX 스케일링 - RX Vega를 섞어 쓰면 꽤나 끔찍하다

나에+ 2017. 9. 24.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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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https://www.techpowerup.com/237226/amd-crossfirex-scaling-is-actually-pretty-terrible-with-mixed-rx-vega



원제: AMD CrossFireX Scaling is Actually Pretty Terrible with Mixed RX Vega(2017/09/22)


AMD의 Crimson ReLive 17.9.2 베타 드라이버(RX Vega 멀티 GPU 지원)과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우선, TPU는 1개의 Vega 64와 1개의 Vega 56 GPU를 활용해 CrossFire를 구성했고, 두 개의 동일한 제품을 사용한 결과와는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그리고 베타 드라이버인 만큼,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이해를 해야 합니다. 


드라이버에서는 두 대의 서로 다른(RX Vega64/56) Vega 10 SKU에 CrossFire 설정이 가능했으며, 평소와 동일한 방법으로 몇 몇 게임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해상도는 4K로요. 하지만 몇 시간의 테스트 후에, 우리는 적어도 Vega GPU를 섞어서 구성한 CrossFire에 이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건 권장할 수 없었습니다.


CrossFire를 활성화하는건 보통 같은 제품군과 다이를 기준으로 해야 하지만, 각기 다른 셰이더 수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에 있어 CrossFire를 활성화하는 건 AMD가 지금까지 몇 년동안에 걸쳐 해왔던 일이자, 아직까지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건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를 추천하지 않는건 성능 때문이 아니라, 드라이버 문제 또는 다른 문제입니다. 차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많은 게임들이 한 개의 Vega 64를 사용했을 때보다 나쁜 성능을 보여주었고, 부정적인 스케일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스케일링은 Vega 56이 Vega 64를 느리게 만들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우리는 다시 최소 스케일링에 있어 원점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몇 몇 게임에서는 심각한 화면 상태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Vega 56 카드를 프라이머리로 설정해 테스트를 진행했고, 결과는 오차 범위에 있긴 했지만, 일부 게임에서 RX 64가 프라이머리 일때보나 5~10%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블루스크린 역시 더 자주 일어났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AMD는 TPU에서 테스트한 게임의 대부분에 대한 이전(폴라리스~) 아키텍쳐 GPU용 CrossFire 프로파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럭저럭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번 CrossFire 결과를 기반으로 보면, AMD는 자사의 RX Vega GPU기반의 CrossFire 프로파일을 새로 만들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Vega가 GCN의 진화인지 어떤지, 아니면 전혀 다른 물건인지에 대한 질문을 가지게 됩니다.


완전히 동일한 Rx Vega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나아지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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