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Pump it up extra의 게임 기 내 CD가 떠돌아서 그걸 뜯어보거나 해주셨던 많은 분들이 계셨는데...
국내에 PUMP의 인기가 사라진 지금은 PIU의 시뮬레이터 버전을 찾기도 힘든 수준.
그나마 정식 PC판으로 발매된 PIU PREX3 마개조 버전 정도(여기에 Exceed 노래 좀 넣은 것들)가 PC로 펌프를 즐겨볼 수 있는 가장 최신 방법이 아닐까 한다. 근데 PREX3 버전의 판정이 정말...그 때 그시절의 판정같기도 하고, 2017년 새 버전이 나온 이후 이전 스텝들은 다들 들어볼만큼 들어봐서 질렸거나 하지 않았나 싶어 찾아봄.
브라질이나 러시아에선 그나마 펌프의 인기가 식지 않았기에 여기는 각종 펌프 ED 별 음악을 PC로 즐기게 해준 곳들이 있다. 이전의 PiuSM이나 PiuHeaven도 그랬는데, 지금도 그건 쭉 이어져 오는 듯 하다.
Stepmania 5.1 을 기반으로 여러가지를 꾸며논 버전이고, 사실상 오락실에서 하는 것과 별 차이 없는 느낌으로 잘 구현해 두었더라. 대단해. 덕분에 감사하게 즐길 수 있음.
단, StepF2, 스텝메니아는 아케이드 펌프처럼 한 줄단위 인식이 아니라 노트 각개 인식인 것 같다. 더블에서 한 노트 놓치면 전체 Miss났던 거 같은데, 스텝매니안 그렇지는 않은 듯...?
■ 다운로드 페이지:
http://stepf2.blogspot.kr/p/downloads.html
구동기, 노래+스텝, 배경 이미지 파일, 배경(동영상) 파일로 나뉘어지고,
구동기와 노래, 스텝만(배경은 그냥 이미지)으로 구성한다면 약 8GB 정도로 할 수 있고, 뒤에 BGA를 원한다면 PIU 1st~prime까지만 고려해도 약 80GB의 공간이 필요하다.
위에 다운로드 페이지에 하는 법이 상세하게 잘 적혀 있는 편이고, stepmania를 사용해 봤다면 딱히 설명서 없이도 파일 넣고하기는 쉬운편.
그래도 설명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우선 스텝 매니아...아니 STEP F2의 구동기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준다. 영상까지 고려한다면 용량이 넉넉한대다 해두고, HDD의 경우 노트 플레이하다가 도중도중 스왑인지 게임이 끊기는 경우도 있고 하니 SSD 권장.
http://stepf2.blogspot.kr/p/descargasdownloads.html 에서 구동기 / 송파일(노래+스텝)을 다운로드한다. 개인적으론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DRIVE(구글 드라이브)를 권장. 크롬 등에서 하나의 파일로 압축해서 파일을 받고(1GB단위로 분할될거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주는 게 편하다.
이렇게. 구동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자. 그 후 스텝 파일을 받은 것들은 songs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 stepf2 멀티미디어 팩은 StepF2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자작곡들로 보이니까 PIU 오리지널을 원한다면 이쪽만 받고, Pro, Pro2, Infinity 등은 외국 버전이었던걸로 기억하니까 이것도 필요 없다면 안받아도 무방. piu jump나 Skill up zone 의 곡들도 마찬가지.
다음. 받은 멀티미디어 팩(노래+스텝)파일은 저렇게 Songs 폴더안에 넣어주자. 위에 주소 표시줄을 보면 어떤 구조인지 금방 알 수 있다.
Songs > 버전명 > 각 노래 폴더(스텝, 음악, 그림 폴더 등이 든 파일) 형식으로 넣어주면 된다. 폴더 이름이 같으니까 보면 금방 넣을 수 있을 듯.
추가적으로 노래를 넣은 경우에는 게임을 한번 켜서, 옵션에서 노래 목록 다시 불러오기를 하면 올바르게 표시되니 참조하자. 이렇게하면 약 8GB(Pro랑 뺀다면 약 7GB) 내외로 간단하게 설치된다 google drive라서 빨리 받아지기도 하고.
난 동영상까지 넣어서 플레이를 하고싶다면, 영상 파일을 넣고, 영상을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참 쉽죠?
영상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가능.
http://stepf2.blogspot.kr/p/bgas.html
여긴 MEGA랑 Google Drive, 두개 나눠져 올라와 있는데 PIU Pro2 영상의 경우 RandomMovies 폴더에, 그 외의 영상은 전부 SongMovies 에 넣어주면 된다.
MEGA 링크를 브라우저로 하나하나 다운로드 받으면 엄청난 노가다가 되기에; MEGA Sync툴 다운로드 받고 다운로드 링크만 걸어서 알아서 받게 해 두자. 좀 빨리 다운로드 받고 싶으면 유료 결재를 하면 금방 받아진다. 무료로 받고 싶다면 하루인가 12시간당 5GB의 다운로드 제한이 있으니 일주일이나 이주일정도 켜 두면 알아서 파일 받는다. PC를 꺼도 다운로드 목록은 남고, 중지되었다가 다시 받고하고 진행하니 참조하자.
PIU 1st to Fiesta2 링크를 사용해 다운로드 받으면 약 44GB의 용량. 여기 영상들을 전부 복사해서 SongMovies에 넣어주고, 음악 다시 로드하면 다음부터 노래 선곡시 자동으로 영상이 재생된다. Prime 부분은 JUMP & CNX2 (MEGA) 링크에서 가능한데, in our prime 부분이다. 공유 링크는 https://mega.nz/#F!td1DWSLI!W-jbgTqWAdKlUXVgtaTHIA 역시 복사해서 MegaSync에 붙여넣어버리자. 여기 있는 폴더의 영상들을 전부 넣어주면 게임 내 Prime 채널의 노래에서도 영상이 나온다. 여기엔 1st~prex3 영상은 60fps 버전으로 만든 것들이 있는데 필요하면 이것도 다운로드 받아서 덮어씌워주자.
사실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Mega로 받으면 종종 에러뜨니 저 많은 파일중 에러나면 어떻게 찾아나나가 겁나는거지 설치 자체는 쉽다.
무료 모드로 받는다면 1,2주는 PC를 켜둬야 하는 점, 그리고 생각보다 용량이 크니까 80GB에 가까운 용량을 확보하는 것만 준비된다면 쉽게 PC에서 즐길 수 있다. 만들어준 이에게 감사를=) thanks for stepf2 team!
아래는 플레이 영상.
게임 내 옵션에서 해상도(FHD)조절 가능하고, 커맨드는 요즘 프렉스 기준으로 사용하면 됨.
'PC.Div.So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rdOCP 선정 최악의 머더보드 5 (0) | 2017.07.19 |
---|---|
Visual Studio Community 2017 (0) | 2017.05.11 |
ABKO Hacker 무접점 키보드 펌웨어 업데이트 (0) | 2017.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