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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Life/Mabinogi:heroes

마영전 AO 적용하기(NVIDIA Profile Inspector 사용)

나에+ 2021. 1. 11.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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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앰비언트 오클루전)적용은 생각보다 쉽다. 게임 클라이언트 해킹하는 것도 아니고 드라이버단에서의 처리만 바꿔주는 정도니까 걱정하지 말고 적용 가능, NVIDIA 유저만 적용 가능하고, 프로파일 인스펙터는 따로 분리되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깃헙을 참조합시다. 인스펙터 자체는 Guru3d에서 다운로드 가능. 인스펙터에서 프로파일 인스펙터는 분리되었기에 프로파일 인스펙터 받아서 실행주자. 다른 유저가 수정한 버전도 돌아다니는 것 같은데 그냥 깃헙에 올라와 있는 거 받아 쓰면 된다.

 

*설정이 힘들다면 nip파일 불러와서 적용되는 앱에 heroes.exe 만 추가해주자.

heroes.nip
0.01MB

 

참 난 전문가도 아니고 일게 게이머고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잡지식으로 글 쓰는 거니까 이거 따라해서 생기는 정신적 시간적 물리적 그런 피해에 대한 책임 없어요;

 

설정 후 지워야 하거나 프로파일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으면 드라이버 프로파일 설정이 바뀐거니 인스펙터에서 드라이버 프로파일만 NVIDIA 기본값으로 복구해주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정 옵션 켜서 재설치해주면 됨. > 이말은 드라이버 재설치하면 다시 설정해줘야 한다는 이야기.

 

여러 옵션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되게 미묘한 점이 없잖아 있는데 이전에도 그랬지만 내 경우 지금 써봐도 그냥 레포데나 카운터 스트라크 글로벌 오펜시브 호환 설정 정도만 해두면 깔끔하지 않나 싶음. 아이온은 색감이랑 이런 걸 넘 뭉개는 것 같음.

 

프로파일 인스펙터 실행 후 Profiles: 란에 heroes검색하면 heroes.exe 에 관한 설정이 가능해진다. mabinogi:heroes 라는 프로파일도 있는데 대만/일본 전섭 용이라 그런지 여기 적용하면 올바르게 설정이 안 먹으니 heroes에다 해 주자. 아니면 mabinogi:heroes 프로파일에 적용할 애플리케이션 추가 눌러서 heroes.exe 추가해도 무방하니 마음에 드는 걸로 골라 잡읍시다.

 

그리고 적용 후 게임 내 확인은 게임 재시작을 해줘야만 올바르게 확인할 수 있음. 게임 내에서는 잘 먹는데 캐릭터 선택화면에서는 걸리다 안걸리다 하는 것 같다 싶으면 적용 버튼을 몇 번 더 눌러보....(....);거나  뷰티샵을 들어가보면 확실하게 확인해 볼 수 있음. 미지원 게임이라 그런지 시점에 따라 안걸리는 경우도 생김.

 

*AO+SSAO 켜고 레지나 돌아보면 그래픽 카드 엄청나게 열일하는 소리 들을 수 있음.

 

1-Compatibility 에서 설정할 부분은 Ambient Occlusion Comapatibility, 말 그대로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지원하지 않는 마영전에 어떤 호환 설정을 집어 넣을거냐....이기에 여러번 재실행해 보면서 자기 입맛에 맞는 설정을 해보면 된다. 내 경우엔 20x00000006 (Left 4 Dead), 0x0000002C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설정이 제일 무난하지 않나 싶다(글옵도 좀 반짝임이 과해지기도 함). 다른 건 좀 심각하게 뭉개거나 일부 옷까지도 뭉개버리곤 해서... 사실 글옵도 쿠앤크나 대비 심한 색상 있으면 확 뭉개버리는 현상 있음. 참 고딕웨어 상의는 글옵에서도 뭉개지니 참조하세요. 구글 검색해보면 다들 아이온 설정 좋아하는 듯. 아무튼 취향껏 설정하시길.

 

5-Common 에서 AO의 활성화 등을 할 수 있다. Ambient Occlusion setting 에서 High quality를 권장하는데 지금은 관련 글들을 찾기 힘들지 않나 싶은데, 내 지식으로는 AO의 성능은 생각보다 GPU의 성능 하락이 크기에 그냥 성능으로만 둬도 무방하지 않나 싶었는데, 레지나 꽃밭...이나 트윈 브레이드같은 헤어들을 너무 뭉개버리는 게 보여서(사실 게임 하다보면 캐릭터 얼굴 쳐다볼 일이 얼마나 있겠냐만은...석상겜에서 자캐보며 흐히히하고 있느거 고려한다면 그림자 연산을 많이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High quality 권장. performance에서 뭉개지는 건 Quality 정도만 바꿔도 많이 개선되긴 하니 게임의 프레임 보면서 조정해 주도록 하자. Quality와 High Quality의 차이는 델리아로 이리저리 돌려보니까 스커트 아래로 보이는 허벅지가 뭉개져 보이냐 깔끔해 보이냐 정도의 차이더라. 아...음... 구태여 High Quality말고 선택할 이유가 없네.

 

 

이렇게 적용하고 왼쪽 상단의 Apply Changes 눌러서 적용해주면 끝, 게임 켜뒀다면 재시작해주자.

 

이렇게만 설정해도 그림자가 입체감이 확실하게 생겨 게임의 분위기가 차이날 정도가 됨. 사실 마영전은 광원이 되게 미묘한 게임이라 AO가 올바르게 적용된다고는 보기 힘들지 않나 싶지만... 생각보다 많은 구형 게임 타이틀에 이러한 트윅 팁들이 돌아다니는 만큼 입맛에 맞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참. 앱 별 드라이버 설정을 바꾸는 만큼 안티 설정도 가능하다.

 

DX9시대에서 있었던 SGSSAA니 OGSSAA같은 걸 걸어볼 수 있긴 한데, 설정이 가능한지는 안써서 모르겠지만 그냥 이런걸 걸면서 게임할 정도로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남는다면 그냥 해상도 확 키워서 쓰는(슈퍼샘플링이랑 원리가 비슷한) DSR을 켜서 쓰는게 어떨까 싶은데, 일단 인스펙터 받은 만큼 AO 켜서 사용가능하다면 당대 최고의 AA옵션이라 불렸던 SGSSAA 앨리어싱도 적용해보자. 저것도 나중에 확인해 봐야지(글 적느라 정보 찾아보면서 보니 DSR은 DX11을 사용한 게임 등에 좋은 옵션이긴 하지만 성능 하락이 어마어마한게 흠인듯).

 

내 경험상 마영전 처음 나올 때엔 대부분의 게임 내 AA구현이 드라이버단의 후처리보다 더 똑똑하다고(+개발자의 의도되로 안티가 걸림) 여겨졌기에 잘 안쓰는 편이었는데 2021년에 마영전의 그래픽 사양은 이전에 1070 꼽고 4K에서도 60프레임 뽑아줄만큼 넉넉하니 크게 걱정 안해도 된다. 안걸어도 되는 부분까지 안티를 거는 비효율성....이라는 게 있지만 그래픽 카드의 남아도는 성능으로 연산도 할 겸 그래픽 카드 제어판의 AA를 사용하는 거고 이미지 향상이 주된 목적인 만큼 나쁘진 않다고 생각함.

 

인스펙터 쓸 적엔 옛날엔 망전에서 안티 비방 다 끄고 그렇게 썼는데 지금해보면 굳이 게임 설정을 안 바꿔도 상관 없지 않나 싶음; (인스펙터 원리가 엔진 해킹값을 가지는 걸로 알고 있음 그렇기에 게임 내에서 안티를 얼마를 줘도 어차피 연산하는 건 인스펙터의 값)그래도 꺼림직하다면 게임 내 그래픽 옵션에서 필터링을 삼선형, 안티 앨리어싱을 없음으로 해두고 작업합시다. 끄는 김에 텍스쳐 지연 로딩도 아직 안껐다면 꺼주고욥. 이거 설정할 정도의 스펙에서 성능 낮은 PC용 옵션을 켜야 할 이유가 없음.

 

참. SSAA의 일반적인 성능은 1/n(샘플수)라고 함. 즉 2xSSAA는 1/2성능(50% 성능 하락), 4xSSAA는 1/4(75%성능 하락)의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하고 작업하면 되는데 980의 성능을 제공하는 1060 6BG(FHD)에서 마영전의 평균 GPU사용률은 20~45% 정도였던 걸로 기억. 1060 정도 쓰고 있으면 4배 걸어도 무방하지 않나 싶음. 어차피 이 게임 60프레임 이상은 지원안하기도 하니 딱히 프레임 방어할 일 없고 구형 게임이니 CPU 성능 부족이 먼저 오지 GPU의 부족이 오진 않을 거라 생각함.

 

*4xSSAA걸면 1660Ti FHD시스템에서 GPU 혼자 풀로드 찍는거 볼 수 있음. 생각보다 사양 꽤 먹고 그에 따라 소음 증가 본체 발열 증가 전력 소모 증가...하니까 염두에 두고 작업합시다.

 

아무튼, 자신의 그래픽 카드 성능이 충분하다고 생각되면 이제 옵션(SGSSAA)을 조정해 봅시다. 

 

*Vinditc 포럼에서 Antialiasing - Behavior Flags 옵션을 Sleeping dogs로 하라는 말이 있던데 굳이 그렇게 바꿀 필요는 없지 않나 싶음. 만약 안티 설정이 안먹힌다면 위 옵션을 바꿔보는 게 어떨까 싶은데, 안 바꿔도 잘 먹는 거 같으니 참고만 해 두고 알아만 둬 봅시다. 그리고 여타 C붙거나 Q붙는 다른 성능 타협 알고리즘을 적용한 AA를 걸겠다면 따로 구글링해서 정보 얻어 봅시다. 저는 잘 몰라요.

 

*전투에서 AO가 꺼진다면 물리 효과를 보통을 낮춰보라고 함

 

3-Antialiasing 에서 설정할 건 Antialiasing - Mode를 Override any applicaion setting으로, Antialiasing - Setting을 4x [ 4x Multisampling]으로, Antialiasing - Transparency Multisampling을 Disable로(기본 값), Anvialiasing Transprency Supersampling을 4x Spare Grid Supersapling으로 맞춰주면 됨.

 

 

어느쪽이든 Antialiasing Flags는 None인거 확실하게 하고, Aliasing Setting과 투명도 설정값을 동일하게 해주면 됨. 동일한 샘플 좌표를 가지는 8xQ를 써도 된다는 거 같은데 HD2600~HD4850 쓸 적에 얻은 지식으론 이 Q붙는게 숫자만 그럴듯하지 실제 결과물은 더 흐리멍텅하다는 이야기를 파코즈에서 본 기억이 남(단 NVIDIA의 8xQ 설정은 MSAA 8x인데 FHD 해상도의 게임에서 8배 샘플링 수집은 사실상 어마어마한 성능 하락이 있기에 4x MSAA에 SSAA를 섞어라는 글을 본 거 같음). 필요하다면 테크팁 게시판 등에서 찾아봅시다. 이후로도 아키텍처 발전과 드라이버 수정등 몇 번의 개선이 있었다는 기사는 접했는데, 모니터의 해상도가 커지고 DX11, DX12에 오면서 처리 방법도 바뀌고 드라이버 개발 방향도 바뀌었는지 요즘은 이쪽은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자세한 건 모르겠음. 아무튼 지극히 개인적인 추천은 저 숫자 두개를 맞춰주는 걸 권장.

 

*투명도 필터링(Antialiasing - Transparency Multisampling)에서 Multisampling을 Disable하는 건 여기서 Supersampling을 사용하기 위해서임. 이거 켜두면 여기서 SSAA가 아니라 MSAA가 동작하니까 끔(MSAA는 알파값을 가지는 개체의 안티를 구현하지 못함). 가끔 기껏 설정 다하고도 이거 Enable하는 사람들 보여서 이야기해봄. 성능 때문인가....?

 

4-Texture Filtering 에서는 Anisotropic filtering mode를 User-defined/off로(드라이버 설정 강제한다는 이야기), Anisotropic filtering setting을 16x로(이건 무조건 16x 줘야함. 안티를 걸면 각 객체들이 뿌옇게 되기에... 개인적으로 멀리 있는 건 흐리게 보이니까 흐려도 상관 없지 않나 싶어 게임 옵션에서는 4x이상 잘 안주는데 SSAA를 드라이버단에서 건다면 무조건 16x 권장), Texture filtering LOD Bias(DX-DirectX)를 -1.000(8xQ 사용하면 -1.5000)으로, Texture filtering - Negative LOD bias를 Allow(SSAA에 따른 흐려짐 방지에 음수값 허용이 필요한데 드라이버에서 자동 관리되기에 허용해줘야 됨)로, Texture filtering - Quality를 Highy quality로, Texture filtering - Trillinear optimization을 off(기본값)로 두면 되겠다.

 

lod bios 조정은 사실 DX9이하의 게임에서나 적용 가능하고, 이후 DX10을 사용하는 게임에서는 이러한 설정이 개발자가 완전히 제어하기에 DX9이후로 nhancer 같은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는 이유가 되지 않나 싶음. 아무튼 이거 적용 계산법이 따로 있는데 지금은 잘 몰라서 나도 구글링했음. 원 글쓴이님 어카이브님 감사합니다ㅠ

 

만약 글카의 비명이 부담되서 2xSSAA만 걸고 싶다면 2x [2x MS], 2x SGSS 선택하고 -LOD Bias는 -0.5 주면 됨. 자세한 건 위 어카이브서 찾아봅시다.

 

그 외 조절할만한 옵션은....

 

2-Sync and Refresh 에서는 Maximun Per-rendered frames 값을 1로(이건 사실 보통은 2의 값을 가지는데 1로 설정하면 프레임 드랍에 여유가 없어지는 경우가 생기지만 대신 화면에 표시되는 시간이 짧아져 응답 속도가 빨라짐), Vertical Sync를 Force off나 Fast Sync로...Fast Sync나 A의 Enhanced Sync나 일부 구형 프로그램에서 에러 뿜거나 프레임 유지가 안되면 버벅이는 현상 있고, 동기화 안쓰는 것보다는 아주 살짝 딜레이 있으니 입맛따라 구현합시다. Prefred Refreshrate도 Highest available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게임이 구형이다 보니...근데 이거까지 만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뭣보다 이런거 만지면 안그래도 버그 많은데 듀얼 모니터 환경 등에서 에러 더 뜨곤 함.

 

그 외에 5-Common에서 설정할 값은 Power management mode를 Prefer maximum performance로 바꿔주고, Shaderchache를 off로 하는 값들을 추천하는데 쉐이더캐시 설정으로 HDD에서 게임을 읽느라 갑자기 버벅대거나 하는 현상이 있었던 옛 게임들이 있고, 전력 상태 변화에 따른 프레임하락을 싫어하는 사용자라면 바꿔도 상관 없다고는 보는데 난 그냥 기본값으로 사용중. 2021년에 성능이 남아돌아 설정하는 거니까 그냥 둬도 무방.

 

일단 적용후 게임 시작하면 게임이 좀 뿌옇게 된다는 느낌을 받음 이건 안티 앨리아싱의 특성상 어쩔 수 없지 않나 싶다. 이후 필요하다면 후처리를 더 가미하는 리쉐이드나 이런거 섞어야 하고(단 리쉐이드랑 인스펙터의 드라이버 해킹이 동시 적용이 안되기에 그냥 ENB 하나 가미해서 설정하는 수 밖에 없지 않나 싶다. enb는 하프라이프2 버전 쓰면 되고, 초기 설정으로는 눈뽕이 넘 심해서 블룸 이펙 등의 최대/최소 값 설정해 줘야 함. 이거 개 노가다라 그냥 누가 해논거 좋은 거 있으면 받아씁시다.)....

 

마영전에 적용되는 팁들은 사실상 구형 게임에 적용되는 팁이라 지금와서 뭔가를 찾기엔 정보가 적거나 페이지가 사라졌거나 하지 않나 싶은데, 의외로 스팀게임 커뮤니티에서 구형 게임 구동에 써놓은 게이머들의 글들이 도움이 되었음. 아무튼 필요하다면 스팀 커뮤니티도 참조합시다. 그럼 난 이제 석상밖에 안하는 게임이지만 즐마염.

 

*이렇게 쓰고 있는데 아무래도 뿌옇게 되는게 거슬려서 다른 거 뭐 없나하고 찾아보다 발견. HSAA를 걸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여기 포스팅도 저기 위 아카이브된 분의 글을 기반으로하는 듯. 2060S 기준으로 32xS(2x2 SS + 8x MS)하면 대기화면에서 연기 올라오는데 프레임하락 있으니 성능 참조하고, 2060S/1660Ti 급 글카라면 16xS[2x2 SS + 4x MS) 정도가 마지노선이지 않나 싶음. 이정도만 되어도 블러현상 많이 완화되고 성능 하락은 조금 더 있는 편. 기본 앨리어싱모드에 SSAA가 들어가기에 전반적인 이미지 퀄리티 향상도 따라오....고 망전은 손발은 개선했고 얼굴은 괜찮은데 허벅지나 팔 부분 인게임에서 확대해보면 빨랑 64bit 넘어가서 좀 더 높은 텍스쳐사용하는게 좋지 않나....싶음.

 

위 글에 따르면 AA flag는 None, AA 설정은 무조건 Override(이건 내가 실험해봤는데 망전의 게임 옵션에서 안티를 주고 거기에 향상(Enhance)옵션을 주면 안티가 올바르게 안먹고 절반막 먹는다고 해야 하나? 대각선 등이 완전히 스무스해지지 않음), 안티 설정에서 끝이 xS로 끝나는 건 선택, 투명도(Transparncy multisampling)은 disable, 위와 위와 동일한 큰 차이는 없는데 LOD bias를 0으로, Negative LOD Bias 를 Allow로, 투명도 슈퍼 샘플링(transparncy Supersampling)을 위에 선택한 옵션의 SS와 맞춰줄 것- 4xS라면 2x supersampling, 16xS, 32xS라면 4x supersampling) - 2x2 SS니까 2x2=4의 값을 가짐. 필터링이니 앨리아싱 제거니하는 것들은 수학적 계산에 철처히 따르는 만큼 이는 지켜주는 게 좋지 않나 싶다.

 

대충 위처럼 맞춰주면 되고, 위처럼 맞춘 뒤 프로파일 설정 저장하고 망전 재실행하면 아래같은 이미지 퀄리티가 나오니 참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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