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ETC.Mobile/Router.Wireless

TP-LINK Archer AX73 간략 후기

나에+ 2021. 11. 10. 11:33
반응형

TP-LINK AX73, 2대 사서 지인 사무실에 원메시 구성해줌. 제품 선정에 있어 가격대가 관건이었다. 얼마전엔 옥션에서 팔던데 이젠 안보이는 듯. 다나와 보니 지금은 하이마트에서 팔고 있다. 비슷한 스펙(BCM6750)의 AX82U보다 10만원 정도 저렴하다. 이게 레알 매력. 이왕 구성하는 김에 원메시로 묶고, 스마트 커넥트 설정해 동일 SSID 사용함.

 

좀 더 저렴하면서도 되게 안정적이던 Netgear R6850도 선택지에 있었지만, 미래를 생각해서(어차피 몇 년 간 신경 안쓰는데 뭐;) AX장비에 대역 빵빵한 애들로 고르려다 보니 선택지가 적긴 적더라. 무선 칩셋 사양등은 여기서 확인 가능.

 

데스크톱, NAS, 프린터 등의 대부분의 기기는 유선(+허브)으로 연결되고 요즘은 대게 스마트폰, 패드, 노트북이 늘어가는 추세라길래 무선 빵빵한 애로 골랐는데 일단 별 문제 없이 잘 된다. 50평 정도되는 사무실이고, 칸막이(파티션), 벽/문 있는데 이젠 화장실에 있서도 와이파이 잘 터짐. iptv는 안봐서 모르겠다.

 

사실 AX10 처음 사고 좀 실망했다가 사무실에 박아둔 뒤, 펌업으로 점점 개선되는 거 보고 구입한거긴 한데, 솔직하게 가성비로 보면 얘 만한 게 없긴 하지 않나...싶다. ASUS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이 필요하다면 모를까(듀얼 IPS나 홈 VPN 기능 같은 뭐 그런 기능들), 다만 크기는 좀 크다. 어차피 사무실에 쓸거라 크기는 별 상관 없고, 통풍도 잘 되는 편인지 되게 따뜻하다는 느낌은 없었음. 그리고 무엇보다 여러 장치가 켜져 있어도 NAS - 노트북 간의 파일 전송 속도가 상당히 올라서 대 만족. 이전 N704쓰는 사무실에서 일하다 답답해 집에 짱박아 두었던 A3003NS 하나 달아준 거 보다 더 만족. 다수 기기 연결 시에는 무조건 3Tx3Tr 이상으로 하도록 합시다.

 

현재 회사 사무실에 박아둔 AX10이 몇 번의 펌웨어 개선으로 무선 성능이랑 안정성이 상당히 좋아져서 믿고 사봤는데 일단 가성비 제품인 만큼, 동일한 체급(하드웨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성능은 무난에 무난. 기본적으로 호환성 옵션은 다 켜진 상태라 되게 구형 장치만 없다면 설정 별로 건드릴 것도 없고(사실 크게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기도 하고), 태더 앱도 빠릿하고 UI 직관적이라 맘에 들었음. 며칠 써 봐야 알겠지만 AX10 경험으로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재시작하게 해두면 별 문제 없지 않나 싶다. 내가 이 회사 제품(WDR4300, C7, C9)에서 겪었던 문제는 이젠 겪지 않아도 되는 듯 하다.

 

카톡 밀리거나 하는 것도 없고 주말 내내 있었는데 갑자기 연결을 끊거나 하는 일도 없더라. 우리집 AX56U는 가끔 연결을 끊던데(.....). 무선 경험으로 보면 내가 구성한 환경에선 가성비 되게 좋은 제품이라 생각함.

 

다만 타사(특히 ASUS)와 비교하면 설정할 게 정말 적긴하다. 근데 이건 요즘 넷기어도 비슷하게 가는거 같아서 좀 미묘.그래도 명색이 스몰오피스용인데 옵션은 좀 더 줘도 되지 않을까...싶기도. 홈쉴드인가 하는 기능 있는데 이건 여기 사무실에선 별 쓸 일이 없어 활성화하지 않았음. 로그 보는 거나 QoS같은 거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고, 무료 기능에는 약간의 제약이 있다.

 

IP전화용으로 설정해 둘까...하다가 일단 그냥 써보기로 함. 여기서 뭐 토렌트 굴리는 것도 아니고. 근데 이것저것 설정해주다 보는데 마크 서버가 돌아가는 거 같다(....). 누가 좀 본체 한대만 켜자고 해서 해준거라는데 음.... 아무튼 채굴하는 건 아닌거 같고, 마크나 다른 프리섭 같았음.

 

아무튼, 일단 구성해두고 나면 스마트폰 앱으로 펌업 정도만 신경써주면 되는 비교적 최신 트랜드를 잘 따른 제품이 아닌가 싶다. 설정할 수 있는게 적다는 건 오피스용으로는 (개인적으론) 조금 마이너스 요소지만, 기본기는 탄탄하고, 일단  SoC등은 나온지 좀 된 녀석이라 안정성 검증 등은 충분히 이루저진 제품이지 않나 싶다. 트리플 밴드에 스마트 커넥트, 원메시같은 거도 잘 지원해서 별다른 네트워크 지식 없이도 손쉽게 사무실 내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일단 (타사대비) 가격도 저렴하고. 무선 성능은 꽤나 만족하지 않나 싶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