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ETC.Mobile/Router.Wireless

ASUS 공유기 ITPV 설정하기

나에+ 2022. 10. 19. 22:31
반응형

개인적인 IPTV 설정 추천은 통신사 공유기를 허브모드로 바꾼 뒤, 공유기 상단에 물려 사용하는 걸 추천. 아니면 위에 IGMP 지원 허브 하나 물려서 사용하거나(ISP에 따라 되는게 있고 안되는 게 있겠지만). LG U+ 쓰는 중이면 허브 물려 쓰면 IPTV에 있어 깍두기 현상이나 VOD 재생 불가 등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게 됨.

 

내 경우엔 세톱은 실시간 방송용이기에 별 신경 안쓰고 있다가 Clova On+와 세톱을 연결하려니 동일 네트워크에 있어야 한다기에 설정할 겸 포스팅. 기본값으로 IGMP는 비활성화되어있다. 공유기 관리 페이지 > 고급 설정 > LAN > IPTV탭이다. 사용하는 공유기 및 펌웨어 버전에 따라 차이 있겠지만 대충 비슷하지 않나 싶다. 여기 설정을 자기 ISP 설정에 맞게 이리저리 골라서 적용해보면 OK. 적용할 때마다 인터넷 잠깐 끊기니 참조하시고.

 

(KT거나 공용IP를 받아야하는 환경이라면 LAN 포트에서 ISP 프로파일 선택 - 없음, IPTV STB 포트 선택에서 IPTV를 연결할 공유기의 포트 번호를 설정해주면 된다. D-Link 등의 공유기에 있던 IPTV 전용 포트 기능과 동일하다. 다만 이러면 내부망에서 벗어나서 WiFi를 통한 AI 스피커 등으로의 제어가 미묘해진다.)

 

문제는 이렇게 사용하니까 이따금 깍두기 현상이 생기기에 (N704쓸적에 구성해보고 딜레이가 생각보다 커서 푸기했던) 세톱을 무선으로 연결할까...했는데, IPTV를 무선으로 설정할 때에도 이 설정은 켜둬야 하더라. 그냥 기본으로 켜져 있는 무선 IGMP 기능만 확인하면 무선으로 세톱 연결해도 신호 수신중...만 뜨니 참조합시다. 참 셋톱은 유선을 빼고 무선을 잡아야 한다. IP를 2개 받아오지는 못하니. 우리집 셋톱 기준으로 메뉴 > 모든 앱 > 아래부분의 네트워크 설정에 있더라.

 

그리고 메시 구성 상태, 스마트 커넥트 활성화 상태에서도 실시간 방송은 잘 나오는데, VOD는 넷플릭스 TV앱에서 보니까 상관없지만 홈쇼핑 채널에서 깍두기 작열 + 굼뜸 + WiFi환경에서는 TV 시청이 올바르지 않다는 메시지 수시로 팝업되는 현상이 발생해서 그냥 포기하기로 마음먹었다. 통신사에서 주는 공유기 쓰면 해결되지 않나 싶은데, 그걸 사용하기엔 좀 그래서(.....);

 

아무튼, 두서없었지만 IPTV 설정은 전용 포트를 설정하거나, IGMP 설정을 켜주면 되고, 무선을 통한 IPTV 구성을 한다면 IGMP/멀티캐스트 라우팅 설정은 꼭 켜줘야 하니 참조합시다.

 

***

공유기에 따라 조금씩 설정이 다르긴 하겠지만, 그냥 상단의 LAN 포트 부분에서 IPTV STB 포트에서 IPTV용 포트를 별도 분리해주면(KT처럼) 별 이상없이 작동하니까 참조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