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Driver.Firmware

구형 시스템 Intel ME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나에+ 2023. 2. 17. 16:41
반응형

사실 12, 13세대 제품을 사용한다면 보드 제조사에서 대게 ME 업데이트 파일을 따로 제공해주기에 굳이 찾아서 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고, 보안 취약점 해결 등 중요 업데이트라면 여타 보드 제조사에서 하는 편이기에 굳이 따로 찾을 필요는 없지 않나 싶다가... 이번에 스카이레이크/카비레이크 시스템(근데 이것도 이제 윈도10이 마지막이라 계속 쓰기에 조금 미묘...)봐주면서 업데이트함.

 

업데이트 파일은 스테이션 드라이버나 윈레이드 포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ME 펌웨어 12(캐논 레이크)부터는 이전에 비해 이것저것 신경써야 할 거 있으니 글 잘 읽어보도록 합시다. X99같은 구형 HEDT 시스템 업데이트도 이제는 없을 테니 혹시 보안 취약점 등이 걱정된다면 체크해보도록 합시다.

 

당연하겠지만 Own yor risk고요. 루트에 폴더 하나 만들고, ME Analyzer, MEinfo 등으로 자기가 사용하는 시스템의 ME 펌웨어를 확인한 뒤, 가장 최신 버전(11.8은 11.8, 11.8 C는 11.8C, 11.12S는 11.12S 계열로 업데이트 가능)으로 bin 파일 압축 푼 뒤, MEinfo 유틸 받은 압축 파일에 있는 FWUpdLcl 파일이랑 아까 만든 폴더에 복사한 뒤, FWUpdLcl -allowsv -f update_file_name.bin 이라고 CMD 관리자 권한으로 연 뒤 업데이트 진행하면 됨.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시스템 재시작을 해주면 된다. 버전이 안맞거나 칩셋이 안 맞으면 업데이트가 안되니 크게 걱정 안해도 됨.

 

개인적으로 노트북에서는 팬 제어나 뭐 이런 부분에도 관여하지 않나 싶고, 일부 하스웰 시전 머더보드에서는 ME를 꺼야(BIOS에서 끄는 옵션 존재) 업데이트가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차근히 잘 살펴보고 진행하도록 합시다.

 

***

근데 하고 나서 딱히 성능이 개선된다거나,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지 않나 싶음. 꽤 다수의 제품에 업데이트를 했는데 아직 문제가 생긴적은 없는 듯. 보안 취약점 관련해서 업데이트하는 만큼 이에 신경 쓰이는 분들이라면 업데이트를 진행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