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ETC.Mobile/Router.Wireless

ASUS 공유기 DFS 채널 끄기(5GHz)

나에+ 2023. 8. 1. 15:02
반응형

2023년의 Wi-Fi는 이제 조금 과장 더 보태서 공기랑 비슷하지 않나 싶다. 그렇기에 이전과 비교하면 기본으로 설정할 것도 적고, 구태여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파고 들지 않아도 될 설정들을 기본 값으로 가지고 있지 않나 싶다.

 

내 경우에도 몇 가지 습관이 바뀌었는데, 이전엔 2.4/5GHz SSID명을 다르게 쓰다가, 이제는 동일하게 설정해서 쓰게 되고, 공유기에서 Smart Connect라는 이름의 로드 밸런싱 기능을 지원한다면 이를 사용하고, 악의적인 공격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다면 켜서 사용하고하는 정도가 되었다.

 

그렇게 크게 설정할 거 없이 사용하던 도중 DFS 채널 켜기가 기본값으로 켜져 있는 걸 보고 이걸 왜 켜놨지 싶어(아마도 멀린에서 정펌으로 돌렸는데 그 때 자동으로 켜진듯)비활성화하면서 포스팅. 이거 켜두면 5GHz에 연결된 일부 장비(카카오 미니, LG Q92 WiFi연결 등)가 종종 와이파이를 놓치는 현상이 있다(다시 연결되었다는 말을 자주 하거나, 재생되던 음악이나 영상이 끊어짐).

 

DFS(Dynamic Frequency Selection:동적 주파수 선택)채널의 정의는 대부분의 공유기 제조사에서 제공해주고 있고, 시놀로지ASUS이야기를 빌려오자면 군용 레이더나 기상 레이더 등 일반적으로 레이더에 예약된 5GHz Wi-Fi 주파수를 사용하게 해주는 기능인데(5Ghz의 채널을 늘려 번잡함을 해소), 이를 사용하기 위해선 수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전에야 DFS채널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없었을 지도 모르지만 5GHz 무선이 널리 퍼진 요즘엔 DFS채널(비어 있는 채널)의 사용은 네트워크의 번잡함에 따른 성능 하락을 막을 수 있는 길이기도 하기에 켜져 있는 경우나 활성화할 수 있는 장치가 늘었다고 한다.

 

그렇기에 많은 네트워크 제조사들이 최대 처리량을 얻기 위한 전체 채널 사용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네트워크 연결 개선을 위해서는 DFS 채널을 꺼라고 조언하는 편.

 

말이 길어졌는데 기본 설정으로 별다른 문제 없으면 굳이 DFS 채널을 사용해서 발생할 수 있는 5Ghz 끊김 현상을 줄여보자는 이야기. ASUS 공유기 기준으로 고급 설정> 무선 > 일반의 5GHz 대역 부분에서 DFS 채널을보함한채널자동선택을 해제해주면 된다. Smart Connect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5Ghz 메뉴에서 설정가능하니 참조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