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는 여기. 공홈보다 알리가 싸다...알리 대체 어떻게 운영되는거야. 메이저 제조사의 엔트리 라인업 가격보다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다만 키보드 소리나 뭐 이런 걸 다 지우지는 못하지만 적당히 ASMR 녹음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론 녹음에 필요에 따라 Ulanzi U-mic 무선 마이크랑 ZOOM H1N(카메라)/H2N 쓰고 있는데 이정도까지 안가도 되지 않나 싶다. 모니터 앞에 두고 쓰기에도 적당하고. 인터뷰로 쓰기에는 조금 미묘....한데 그냥저냥 혼자 쓰기에 좋은 편.
제어 버튼이 있는 PLUS 모델이 알리서 검색되는데 공홈에서는 안보인다. 자주 쓰는 건 아니지만 이것저것 해보느라 USB 콘덴서 마이크 가끔 쓰는 편인데, 요즘에 뭘 사도 다 괜찮은 것 같다. ADC 성능도 괜찮고. 적당히 떨어져서 말해도 잘 알아듣고. 팬소리 같은 것도 잘 걸러주고. 정말 많이 상향평준화된 것 같다.
3년 전에도 마이크 샀는데 사실 체감은 비슷하고. 요즘엔 소프트웨어 지원도 다 괜찮은 편이라(OBS만 잘 써도 뭐...) 오인페 없어도 되는게 큰 장점. 요즘은 글카 하나 꼽으면 PCIe 슬롯에다 뭘 설치할 수가 없더라고요....흑흑. DAC에도 마이크 입력은 사라져 가는 편이고. 주된게 목소리 녹음이나 물체 소리 녹음 정도인데 이걸 막 32bit에 스테레오로 녹음하고 그런 건 아니어서요 제가... 근데 스테레오 녹음은 H1N 정도로도 되고(....).
아무튼, 가끔 초이스로 저렴하게 뜨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한번 구매해서 데스크에 셋업해 봅시다=). 마이크가 있으면 PC의 유연도가 더 편해져요. ChatGPT랑 PC에서 대화도 가능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