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나 유튭 등에 찾아보면 바로 나오기는 하는데, 나도 정리할 겸 포스팅, 일단 공식홈페이지에서 애뮬레이터 다운로드하고(글쓰는 날 기준 최신 v16), 자기가 애뮬레이트할 장치의 ROM을 받아야 한다. 첨엔 어? 그래? 싶어서 그냥 기가바이트 GA-6BXC의 BIOS 받아서 넣었는데 인식 못하더라. 살펴보면 애뮬레이션 가능한 보드,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목록이 있으니 참조합시다. 98 SE KOR 이미지는 여기서 다운로드하고, MS-DOS 6.22가 필요하다면 여기서 구하자.
근데 CD-ROM 잡고 마우스 잡고 이것저것 이제와서 구하려면 되게 귀찮을거 같은데..''a MDir이나 그냥 바로 Windows 98SE 설치하는게 어떨까 싶음. 난 윈98 시절의 게임이 하고 싶었기에 윈98SE를 설치하기로 했다.
DOS 게임하는 거면 모를까 윈98SE 돌릴거니까 괜찮은 녀석을 살펴보면 ASUS P/I-P55TVP4가 보여서 이걸로 선택하고, 압축 푼 애뮬레이터 안의 roms 폴더에 p55tvp4 폴더 하나 만들어서 압축 푼 ROM을 넣어두었다. ROM 제공하는 곳이 있긴 한데 종류도 많고 해서 그냥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걸로 넣어 둠. 아님 압축된 거 받아서 roms 폴더에 덮어씌워주면 되니 참조. DOS 게임할거면 DOS-BOX쓰면 더 편하기도 하고.
참 그리고 이시절 머더보드(Win98SE, MMX 233 등)의 최대 지원 메모리는 보통 64~128MB니까 적정선으로 64MB나 128MB 정도 넣어두고 그 이상은 올바르게 애뮬레이트 될지 어떨지도 모르겠으니까 보드 제원을 넘기지 말도록 합시다. 256MB 넣어보려고 하니 128MB에서 더 늘어나지 않기도 하지만.
그래픽은 atimach64vt2pci 만 넣고 마하 64 로만 잡아주고(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 드라이버가 윈95용까지 밖에 안보이는듯...해서 S3 ViRGE/DX로 다시 잡았다. 옆에 설정에서 Voodoo 2 활성화해주면 된다. 부두는 별도 롬을 필요로 하지 않는 듯. 드라이버는 여기서 구할 수 있다.
사운드는 그냥 넣지 말고 Soundblaster PCI 128 해두면 별 문제 없다. DOS 게임 하는 거면 모를까... 설정 가능한 음질 좋은 미디 카드인 AWE32 롬 받아서 넣어두면 설정 가능한데, 드라이버 차이가 있다고 해도 어차피 에뮬이고, 개인적으로 윈98SE 나왔을 때의 CD-DA 게임을 구동할 예정이라면 별 호환성 문제 없는 PCI 128로 두면 무방하다고 본다.
EAX니 뭐니 하는 건 차후의 이야기이기에 이 시절 고전 게임이라면 정말 미디 음원의 청량감 차이 정도라 생각이 되는만큼 그냥 CD-DA 노리고 나온 PCI 128두면 무난하지 않나 싶음. 이전에 이런 하드웨어를 구성했던 유저라면 실제 AWE 사용할 때 만큼의 감동은 없겠지만, 이건 실제 기기 꾸미지 않는 한 별 의미 없지 않나 싶기도 하고.
CPU는 오버드라이브는 구형 보드에서 높은 클럭의 CPU를 사용할 수 있게 한 거라 저게 진짜로 애뮬레이션 된다면 그냥 지원하는 것보다 성능도 떨어지고 호환성도 떨어지고 하니 그냥 MMX233 정도 넣어둡시다.
하드 디스크는 HDD는 [IDE] Standard IDE로 두고, FDD는 3.5" 1.44M, 나머진 입맞에 맞게 설정한 후, 아래의 Drive 0(Primary Master(C:), Primary Salve(D:))와 Drive 2(Secondary Master(E:), Slave(F:))만 수정해 줍시다. Type: Hard drive 옆에 추가 버튼 누르고, 파일 저장될 위치 지정 후, Size만 지정해 줍시다. 다만 이 시기 HDD 크기는 1.2GB, 3.2GB, 6.4GB~8.4GB 정도니까 대충 여기에 맞춰 주고, 이 시기에 FAT32로도 32GB 넘어가는 HDD 썼던 거 같긴 한데, 혹시 모르니까 20GB는 넘기지 말도록 합시다. Primary Salve는 CD-ROM으로 해주세요. 그리고 OS 설치 및 자료 들어가는 디스크 하나(2~8GB), 게임이나 드라이브 넣어서 사용할 디스크 하나(2~4GB)정도 만들어 두면 나중에 액세스하기 편하지 않나 싶음.
네트워크는 그냥 없음으로 두면 됨. 필요하다면 리얼텍 8029AS로 잡아주면 되고, 어차피 설정해도 지금와서 써먹기도 힘들고 드라이버 구하기도 힘드니까 그냥 없음 추천. 마우스는 2버튼 PS/2로 바꿔주면 별다른 드라이버 안 잡아줘도 됨. LPT 장치는 프린터.....나 일부 조이스틱 정도인데 왜 사운드 탭에 있나 했더니 1980년대 있던 DAC도 애뮬해주는 기능이었다. 개인적으론 쓸모 없지 않나 싶음. 존재도 몰랐었다(....). CSM 옵션 등은 사실상 도스 게임용이고, 이를 지원했던 게임들을 하고 싶다면 활성화하고 드라이버 구해서 잡아주면 문제 없이 구동되지 않나 싶음.
그 뒤 PC 시작하고, CMOS 초기화 되었다고 하면 DEL키나 F1 키 눌러서 진행한 뒤, 하드 디스크만 올바르게 잡아주고, 부팅 순서(CD-ROM 부팅을 지원하는 보드라면) 그 후 윈도 설치를 진행하면 됨. 이후는 드라이버만 올바르게 잡아주면 윈도 98 사용할 수 있음. 호스트 키 설정은 기본적으로 Ctrl+END(제목 표시줄에 보면 나와 있음), 사운드나 그래픽 드라이버는 대충 WinISO 등으로 iso로 만든 뒤 물려버면 된다.
근데 고전 게임의 사운드나 효과는 사실 그 시절 하드웨어로 보면 굉장했고, 추억 보정이지 지금와서 하기엔 되게 미묘...하다 FMOD나 MILES조차 요즘 나오는 CPU에서 다 처리가 되는 시기에.....''a
근데 한글 윈98을 설치하려고 하면 설치 준비 화면이 이상해지는 것 같다. 그냥 DOS 시동 디스크로 부팅한 뒤, CD-ROM 잡고, 마우스 잡고 smartdrv 켜고 윈98se를 설치하든가, 아니면 그냥 영문 윈98을 설치하는 게 일단은 답인 듯 하다. 아니면 그냥 윈도 98SE(KOR)에서 만든 시동 디스크를 사용해보든가 해야겠다.
'PC.Div.Soft > Free Soft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PC Video Renderer (0) | 2020.08.10 |
---|---|
리브레 오피스 7.0 공개 (0) | 2020.08.09 |
무료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2) | 2020.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