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Web.World/Ai.ML.SD

AMD 글카에서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하기

나에+ 2023. 7. 13. 11:03
반응형

ComfyUI는 AMD글카 사용시 리눅스...를 요구하고, 대게 우분투같은 거 설치해서 돌리는 게 좀 더 편한한 옵션이고, 윈도에서 구동하려면 사실 NVIDIA 글카 하나 구매하는 게 여러모로 편하지 않나 싶음. 아님 그냥 Google Colab + Google Drive를 월별 구매해서 쓰는게 생각보다 가성비 좋은 선택이기도 하지 않나 싶고. RX6000/7000 시리즈의 경우 경쟁사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넉넉한 VRAM과 성능이 있는데 이부분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

 

기능이 100% 구현되는 건 아니지만(학습 불가능) 이미지 생성 등의 대부분의 기능이 사용가능하다는 directml 버전(아직까지 유지 보수가 되는)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지 않나 싶다. 내가 참조한 윈도 설치 버전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얼마전에 새로 올라온 거 있길래 여기 참조함. 참조라고 할까, directml 버전 설치 페이지에 적힌대로 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WebUI 업데이트되면서 이것저것 해야할 일은 주는데, 단순히 파이썬 3.10.6이랑 GIT 설치는 기본이라고 보면 된다. 그렇기에 참조도 자주 바뀌지 않나 싶음. 항상 최신 정보를 검색하는 습관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흠흠, 설치 간단하다. 먼저 파이썬 3.10.6버전이 필요하다. 받아서 설치하고(x64), 설치 화면에서 Add Python 3.10 to  PATH보이는데 이거 체크해주도록 합시다.

 

만약 4~6GB의 VRAM을 지녔다면 webui-user.bat파일을 편집해서, COMMANDLINE_ARGS=--opt-sub-quad-attention --lowvram --disable-nan-check --autolaunch 를 넣어줘야 에러가 뜨지 않는다고 하고 저장할 때 webui.settings.bat등으로 저장해서 업데이트로 인한 파일 덮어씌어짐을 방지하자고 함.

 

참 별 거 안해도 이거 돌리고 있으면 시스템 메모리를 20GB 정도 먹으니까, 전체 시스템 메모리는 넉넉하게 32~64GB 이상으로 맞춰주는게 좋음.

그 다음엔 명령어를 쓸 거니까 GIT도 필요하다. 64bit 윈도 설치 버전으로 받읍시다. 설치시 물어보는 건 다 기본값으로 두면 된다.

 

그 다음, 스테이블 디퓨전을 설치할 폴더(내 경우 C:\SD)에서 쉬프트+마우스 우클릭으로 Git Bash를 열자.

 

그 다음에 다음을 복사 붙여넣기하면 된다.

git clone https://github.com/lshqqytiger/stable-diffusion-webui-directml && cd stable-diffusion-webui-directml && git submodule init && git submodule update

(붙여넣을 때 이상한 단어가 딸려온다면 일반 텍스트로 붙이기를 쓰거나 메모장에 복사 붙여 넣기하고, Bash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해서 Paste해 줍시다).

 

그 후 설치된 폴더 내의 webui-user.bat을 실행(관리자 권한이 아닌 일반)하면 알아서 받고 설치된다. 한참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되고(10GB 정도 필요), 이후 사용하려는 모델이랑 Lora랑 이런거 넣어주고 사용하면 됨. 

 

이제 AMD 글카 사용자도 비교적 빠른 성능으로 스테이블 디퓨전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RX5000 시리즈 이후의 글카는 필요하지 않나 싶음. 성능이 좀... 아무튼 종종 업데이트되고 하니까 각종 위키나 배포 페이지를 종종 참조하도록 합시다.

 

**혹시 사용시에 에러가 뜨면 토치 버전을 바꿔 1.13.1로 보자(업데이트해도 무방하던데 종종 에러뜬다는 이야기 들음).

***6700XT(12GB) 정도의 메모리라면 --medvram 옵션 주고(~10GB정도 사용) 사용해야 크러시가 안뜨니까 참조합시다. 이거도 잘 쓰려면 6800XT 16gb정도급은 되어야하지 않나 싶음.

pip install torch==1.13.1 torchvision==0.14.1 torch-directml==0.1.13.1.dev230413

깃헙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ML로 구현된 경우 비디오 메모리를 반화하지 않는다고 하니까(CMD창 종료해야함) 이걸 켜두고 뭔가를 같이 하려는 생각은 접어두는게 좋다고 생각함. 그리고 자동 업데이트되게 git pull 역시 넣어둡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