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Tip

리얼텍 2.5Gb 온보드 이더넷(랜) 100Mbps 속도 고정 이슈

나에+ 2023. 11. 3. 00:29
반응형

이거 예전에는 안그랬는데 리얼텍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종종 그럼. 간헐적인 현상이고 처음에는 공유기 문제인가...하고 고민도 해봤는데 구글링해보니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더라. 해결책은 보드 교체/케이블 교체/공유기 교체/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롤백, 링크 전원 관리를 끄라는 것...정도고, 모두 뚜렷한 해결책은 되지 못하지만, 일부 유저에게 해결책이 되기도 하는 듯.

 

내 경우 전조현상이 있는데, PC를 켬 > 랜덤으로 인터넷이 끊김 > 100Mbps로 고정됨 > 이후에는 끊어지거나 하지는 않음..... 이라 처음엔 무슨 문젠지 도저히 감이 안잡히더라. 공유기 바꿔봐도 동일. 현상 재현은 정말 랜덤이고 잘될 때는 또 잘 되서 더 미묘함. 이후 PC를 재시작하면 기가비트로 잘 인식함.

 

개인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완화하거나 없애는 해결책은 2.5G 연결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기가비트(1Gbps) 랜카드를 하나 꼽아 쓰는 거다. 5천원 정도면 삼. 특히 i210T같은 되게 널리 알려진 노장같은 거 쓰면 연결 때문에 골머리 썩힐 일은 드물다. 랜카드 이슈로 인한 속썩임은 겪기 힘들지 않나 싶다. i210 정말 좋아요....(.....).

 

내 뻘짓 때문에 i255v3/i266 모두 애드온카드로 써봤지만 이거 종종 인터넷 나가는 건 동일하고, 그나마 리얼텍 8192B쓰는 칩은 이런 일이 드문데, 온보드된 8192라면 나와 같은 현상이 꽤 발생하는 듯. 아콴티아 LAN카드에서도 끊기는 이슈는 있다고 함. 현재 상황에서 인터넷 연결이 끊기거나 연결이 불안정한 문제를 겪는다면 케이블 점검이 사실 제일 먼저지 않나 싶고, 머더보드의 온보드 랜을 한번 의심해 봅시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관련 이슈들이 언젠가는 해결되지 않나 싶겠지만, 2.5GbE가 시장에 나온지도 꽤 오래되었는 오늘에도 오픈마켓에서 만원이면 사는 기가비트 이더넷 랜카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게 여러모로 마음이 편하지 않나 싶다.

 

반응형

'PC.Div.Soft >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장 SSD exFAT 포맷 활용하기  (0) 2023.12.15
NVIDIA VSR사용하기(MPC-VR사용)  (0) 2023.10.28
Everything, 검색 기록 삭제하기  (0) 2023.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