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C-BE(MPV 사용)으로 가능하더라. Lossless Scaling을 사용하면 프레임 생성, 업스케일링 기능을 여러 게임에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 MPC-BE도 가능.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프로필 하나 생성해서 만들고, 확장 모드는 자동, 종횡비, 확장 유형은 마음에 드는 걸로(LS1, Anime4K, AMD FSR 등 다 무난하더라), 프레임 뻥튀기를 원한면 LSGF 2.0, Mode는 X2나 X3이나 요즘PC에서는 큰 무리가 없지 않나 싶음.
이후 MPC-BE를 실행해 적용하려는 영상을 틀고, 확장 버튼을 눌러준 뒤, 다시 MPC-BE를 클릭해 활성화해주면 5초후 적용된다. 당연하겠지만 원본 소스가 좋아야 업스케일링 후의 결과과 좋은 편이다. 720p > 1440p로의 변환은 되게 맘에 들었는데 오래전에 녹화했던 방송이나 강좌, 고전 만화 영상을 업스케일링 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는 나오지 않는 듯. 분필로 뭐라 적혔는지 좀 더 또렷하게 보고 싶거나 그랬는데 그건 어렵지 않나 싶다.
프레임 생성의 경우 대부분의 영상에서 그럭저럭 감안하고 볼만한 수준인데, 영상이 휙휙 바뀌거나 밝기 차이가 많이 나거나하면 아티팩트가 좀 많이 생겨서 아쉽다. 이건 여타 AI 업스케일러를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기도 하고.
여러 업스케일링 방법은 있겠지만 일단 손쉽게할 수 있다는 건 좋은 편이고, PC의 자원도 크게 먹지 않으면서 좀 더 깔끔한 화면으로 감상가능하다는 것만으로 $6.99 투자의 가치는 충분하지 않나 싶음. 영화보다는 애니메이션에 좀 더 어색함이 적은 기술이라 생각됨. 다만 자신이 좀 오래된 영상을 가지고 있다(~WMV9, 640*480이나 그 이하)면 그 당시 압축에 따른 지저분한 것들을 미리 한 번 제거해서(AV1 등으로 적당히 뭉개서 재인코딩) 업스케일링하는게 훨씬 결과가 좋으니까 참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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