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업스케일러는 Hitpaw, Topaz, video2x같은 거 쓰면 되지 않나..싶고, 셔터 인코더에서도 이미지 업스케일링 옵션이 있다. 업스케일도 업스케일이지만 좀 더 자연스러운 프레임 보간 관련해서 깃헙 등지에서도 찾아보다가 그냥 나온 자료 정리겸으로 포스팅.
프레임 보간은 크게 차이나는 거 없는 듯. RIFE의 버전업이나 다른 접근 버전을 사용하고, 업스케일 시 전체 프레임의 업스케일링된 이미지가 저장되는 것도 동일하고. 그렇기에 램디스크 사용 권장도 여전하고. 그렇기에 여전히 Waifu2x, flowframes가 매력적인 툴이다. 으음... 애니메이션이나 고전 게임 영상들 업스케일도 그럭저럭 부드러운 편이고, 요즘 게임들 크롭해서 업스케일해도 나쁘지 않더라. 다만 글자나 디테일 부분이 새로 그려진 듯이 그렇게 개선되지는 않음.
아무튼, 업스케일/RIFE 기반의 프레임 보간을 좀 더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VideoJaNai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드롭 다운 몇 번으로 비교적 최신 버전 RIFE 받아지고, 업스케일러를 적용해서 비디오 인코딩이 가능한 점은 장점. 처음 설치 시 이것저것 하느라 시간이 좀 필요하고, UI도 간단하다. 이걸 사용한 실시간 업스케일러는 여기도 참조할 수 있는데 어지간한 사양으로 실시간 업스케일은 무리지 않나 싶고 그냥 RTX 초고해상도를 켜는게 마음편하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