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C.Div.Soft/Tip

16TB 이상의 용량을 지닌 HDD에서 NTFS 단일 파티션 사용시

나에+ 2023. 7. 17. 09:57
반응형

16TB이상의 HDD가 슬슬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나도 겪음. NTFS 파티션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최소 클러스터 크기 기준으로 16TB까지는 4KB 클러스터 크기를 지니고, 16TB 이상 32TB까지는 8KB 클러스트 크기를 지녀야만 한다. 그게 아니면 단일 파티션으로는 4KB클러스터를 사용하면 16TB(단일 파티션)가 최대고, 이후 여타 써드파티 파티션 제어앱으로도 이거 변경하는 게 힘들거나, 변경하는데 데이터 손실이라는 위험 +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니 알아두자.

 

마찬가지 이유로 각종 복제 소프트웨어(Macrium, TrueImage 등)도 NTFS 파티션 크기가 16TB를 넘어가게 되면 4KB 클러스터 크기를 지닌 파티션(대부분 기존)을 신규 HDD에 복사할 수 없게 된다. 그런 경우엔 그냥 맘편히 윈도에서 8K 이상의 클러스터 크키로 포맷하고 직접 옮겨주도록 합시다. 게임 패스등에서도 4K이하의 클러스트 크기를 요구하는 경우 있다고 하니 16TB 이상의 HDD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체크해두도록 합시다.

 

그리고 4K 클러스터 크기에서만 동작하는 NTFS 파일 압축 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용량이 용량인 만큼 별 의미 없지 않나 싶지만. 그리고 TiB인 만큼 18TB HDD구매해도 실제 용량은 16.37TB정도니까 4K 써도 크게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반응형